본문 바로가기

선교정보/미전도 종족

방글라데시 미전도 종족 현황

전체 종족 집단 수 50개 부족

벵갈족 93.7%. 회교도와 힌두교도 벵갈인은 독특한 문화와 방언을 갖고 있다.


부족 집단 1.1%.
30개 이상. 주요집단과 인구 수:
차크마 352,000; 모그 185,000; 산탈 157,000; 티페라 105,000; 가로 102,000; 트리푸리 78,000; 메이테이 56,000; 므루 45,000; 하디 42,000;우시피 35,000; 바움 31,000; 오라온 24,000; 달루 11,000;판쿠 2,200; 크양 1,400 기타 소수 종족 1.6%. 우르두 600,000; 힌디 346,000; 미얀마 231,000; 비하리 230,000

난민: 아라칸, 미얀마에서 온 로힝야 200,000

* 문자해독율 : 24%. 공용어: 벵갈어, 가끔 사용하는 영어. 전체언어 27. 성경이 번역된 언어 전14 신3 부7

* 수도: 다카 6,646,000. 기타 주요 도시: 치타공 2,289,000. 도시화 15%

* 경제: 세계에서 매우 가난한 나라이며 인구 과잉, 무서운 홍수와 수많은 인명을 앗아가는 태풍과 같이 반복되는 자연재해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이 불행한 땅의 가난이 언젠가 확실하게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은 거의 없다. 주요 외화 수입원은 원조, 작물, 황마이다. 실업율 50%. 1인당 외채 $81. 1인당 소득 $180(미국의 0.85%)

* 정치: 이전의 동파키스탄의 쓰라린 내전과 인도와 방글라데시가 연합으로 파키스탄에 승리를 한 후 1971년 독립. 부정, 불안정, 저격 그리고 18번의 쿠데타로 그 이후 여러 해를 허비했다. 9년간의 군부 독재는 민주주의의 회복과 베굼 지아가 이끄는 정부의 집권으로 1991년에 끝이 났다.

* 종교: 1971-88년 동안 종교의 자유가 있었다. 그 후 이전 정부가 회교를 국교로 선포하였다. 이로 인해 회교도들과 다른 종교신자들 간에 긴장이 높아가고 있다. 회교 근본주의자들은 소란을 일으키고 있으나 소수이다.

    회교 87%. 거의 전체가 수니파
   힌두교 11.7%. 이민과 낮은 출산율로 줄고 있다.
    불교 0.6%. 주로 차크마, 모그, 므루 종족.
    기타 0.3%. 무종교 110,000; 정령숭배 80,000; 바하이교 4,000
    기독교 0.44%. 최대 0.36%. 성장율 3.6%


1. 방글라데시는 복음전파가 매우 어려운 나라였다.
1971년 내전시 회교의 이름 아래 자행된 파키스탄의 잔혹한 탄압에 대한 반갑 때문에 일시적으로 회교에 대한 방글라데시인들의 충성심이 약화되었으며, 이는 복음증거의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그러나, 더욱 급진적인 회교를 추구하는 극단적인 회교도들이 여러 가지로 기독교 복음증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종교 예식과 전도의 자유를 보장하는 현재의 제도가 계속유지되도록, 또한 지도자들이 많은 문제를 다룰 때 성실함, 책임감, 공정함을 갖도록 기도하자. 무엇보다도 어둠의 권세가 깨어지도록 기도하자.


   2. 계속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복음이 진보된 것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자.
1) 기독교의 원조는 이 나라의 독립 후 그리고 자주 일어났던 자연재해 기간 동안에 넉넉하고도 공평하게 이루어졌다. 정부와 관련 없는 단체인 HEED와 World Vision은 기독교인의 가치관을 고양시키고 지역교회와 선교단체의 참여를 준비했다. TEAR Fund는 일꾼들을 파견하고 기금 모금을 도왔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위해, 그리고 이 사역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지헤와 영적 민감함을 갖도록 기도하자. 또 이런 원조가 잘못 이용되거나 의뢰심을 키우는 것이 되지 않도록 기도하자.

2) 복음전파을 위한 혁신적인 방법들에 대해 마음을 열거나 심지어 회교도 온 가족이 반응 보인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강력하게 복음을 증거하는 교회가 뿌리 내리도록, 또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이 온간 핍박에서 보호되도록 기도하자.

3) 몇몇 힌두교인들이 복음에 대해 특기할 만한 그리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런 현상을 나마수드라 계층에서, 최근에는 무치 계층에서도 나타났다.

4) 부족민들 가운데 일어난 집단회심의 결과로 바운족과 판쿠족 거의 모두가 기독교인이 되었다. 또한 가로족의 95%, 오라온 족의 60%, 마힐리족과 카시족의 50%가 기독교인이 되었다. 산탈스족(25%)과 문다족(16%)에서도 계속 예수께 돌아오고 있다.


   3. 기독교인이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과 힌두교도들과 부족민들이 교회로 모여드는 것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30년동안 기독교인의 증가율은 전인구 성장률의 2배에 이르렀다. 1990년대에도 이런 증가 추세가 계속되리라는 강한 자신감과 믿음이 있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방글라데시 침례교협회, 하나님의 성회, 방글라데시 자유침례교회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또 담대한 교회개척 목표를 세워 놓았다.

2) Great Commision Movemen를 위해. 이 운동은 1991년 발족되어 2000년까지 이 나라의 모든 종족과 464개의 모든 행정구역에 교회를 개척하려고 복음주의 교회들을 모아 기도, 연구, 협력을 하고 있다. 이런 목표들이 실현되도록 기도하자.


   4. 교회의 부흥이 절실히 필요하다. 다음의 영역에 성령이 역사하시도록 간구하자.
1) 명목상의 기독교인. 초기 집단회심은 수천 명의 소외된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했다. 그러나 가난, 높은 문맹율, 지도력의 부족으로 기독교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명목상의 기독교인들이 나타났다.

2) 연합. 과거 복음증거의 효율성은 외국 세력과 토착 세력의 분열로 저해되었다. 복음전파, 훈련, 원조 프로그램 등에서 협력활동과 복음주주의 연합을 격려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온 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of Bangladesh를 위해 기도하자.

3) 선교에 대한 비전. 수년간의 무관심과 태도에서 벗어나 주요 비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5. 교회의 지도력. 하나님은 자신의 공동체를 초월하여 사역할 새로운 세대의 지도자들을 키우고 계신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지도자의 배가를 위해 기도하자.
1) Christian Discipleship Centre와 Dhaka United Theological Seminary는 유일하게 기숙사를 가진 초교파 신학교이다. CDC는 TEE와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1991년까지 14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2) 5개의 교단 차원의 신학교(AoG, ABWE, 자유침례교, 루터교회, 방글라데시 교회)를 위해 기도하자.


   6. 미전도 종족. 세계에서 방글라데시보다 많은 미전도 종족을 가진 나라는 거의 없다.
1) 회교도. 1억의 회교도들 가운데 기독교인은 수천에 불과하지만 그 수는 늘고 있다. Jamat(회교형태의 교회)같은 가정 모임을 위해. 그리고 제자훈련에 대한 그들의 지속적인 필요가 채워지도록 기도하자. 이들을 위한 사역자는 1985년에 25명이었고, 아직도 그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러나 엄청나게 많은 대다수 회교도들이 복음을 들어 보지 못했다. 이들은 대부분 철저한 회교도들이 아니다.

2) 소수의 힌두교도들은 종교적으로 위협을 느끼고 있다. 이들의 불안감은 1991년 걸프 전쟁 당시 회교도들이 힌두교 사원들을 파괴했을 때 더욱 커졌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많은 힌두교도들이 예수께 돌아오도록 기도하자. 29개의 낮은 카스트 중 4개의 카스트에 겨으 2%가 넘는 기독교인이 있으며, 6개의 카스트에서 미미한 반응이 있을 뿐이다. 상류 카스트에 속한 사람들은 아직도 복음에 저항하고 있다.

3) 방글라데시 시민권을 거부하고 있는 비하리 회교도들은 인도와 파키스탄 입국을 거절당했다. 그들은 거대한 난민 수용소에 살고 있다.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계기로 복음에 대해 마음을 열도록 기도하자.

4) 로힝야 회교도들. 1978년과 1992년에 미얀마 정부의 탄압을 피해 20만의 난민이 생겨났다. 그들은 복음을 접해본 적이 없다.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자.

5) 부족들 중 몇몇 부족은 복음에 대해 저항해 왔거나, 복음을 들을 적합한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이들은 정령을 숭배하는 므루족(침례교 사역), 불교도인 차크마족(침례교), 모그족과 컁족(1,200 기독교인)이다.

6) 학생들. 458개 대학, 65만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BSFB(IFES)관련 사역을 하는 200명의 기독교인과 9개의 소모임이 있다. 2명의 간사를 위해 기도하자. 1992년 방글라데시 스포츠 연합(Bangladesh Sports Coalition)은 교육받은 스포츠를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사역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7) 청소년과 어린이들. 전인구의 절반 이상이 16세 미만이다. 이들에 대한 효과적인 전도 방법은 거의 없다.


   7. 주요 공동체 내에서의 교회개척이 그 결실을 맺어 왔고, 마을교회와 토착인 가정 모임도 배가되었다.
이러한 모음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도력, 에배 형태, 물질에 있어서 하나님 의뢰, 이웃 회교도들의 핍박 아래서 강건함, 복음에 대한 비전, 문화적 배경을 가진 기독교인 공동체와 조화 등을 위해서 기도하자.

  
8. 부족민들의 생존이 인구폭발로 위협받고 있다.
치타공 힐 트랙트 지역의 차크마족은 수십만의 방글라데시인들이 자신들의 영토를 침범하여 마을을 파괴하고 토지를 점령하고 학살까지 한 것에 대해 게릴라 전술로 대응하고 있다. 공정한 분쟁 해결을 위해 기도하자. 이 지역에 대한 제한된 자치권 부여는 악화된 상황을 개선시키지 못했다. 부족민을 예수께로 인도하려는 단체(ABMS, BMS, SBC, 장로교, 루터교)를 위해 기도하자.


   9. 선교사역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환영받아 왔다.
그러나 기구나 원조를 너무 강조하여 직접적으로 관련된 복음전도와 교회개척은 부진하다. 많은 기회가 그들의 주된 소명을 이루는데 사용되도록 기도하자. 1980년 이후의 정부의 허가가 필요한 모든 선교사역과 계획, 재정, 선교사 수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가해졌다. 선교사역의 재강화가 필요하다. 비자 취득을 위해, 많은 관료적 형식주의에 대한 인내를 위해, 압력을 받고 있는 소규모 선교단체들이 전략적으로 쓰이도록 기도하자. 주요 선교단체: Assoc. of Baptists for World Evangelization(53명의 사역자), Norwegian Santal Mission(49), Scandinavian Pentecostals(36), Mennonite Central Committee(35), ABMS/BMS(23), Interserve(15), SBC(14), SIM(12).


   10. 기독교 문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1) 대량보급은 Young Christian Workers, EHC, UBS와 ABWE가 하고 있으며 ABWE의 경우 큰 문서부를 갖고 있다.

2) 성경통신강좌는 SIM 등이 운영하고 있는데 SIM은 10명의 간사가 6개의 본부에서 월 2,000매에 달하는 편지를 처리하고 있다. 이들과 이들의 양육사역이 계속되도록, 또 그들이 교회로 인도되도록 기도하자. 영감있는 자국인 필자들과 전도지, 성경공부 교재, 복음전인 서적들이 효율적으로 제작되도록 기도하자.


   11. 성경보급을 위해 기도하자. 쪽복음과 성경의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성서공회의 성경 제작과 보급을 위해

2) 벵갈 회교도 방언으로 제작된 신약의 지혜로운 보급. 1981년 이후 많은 부수가 배포되었다. 회교도들은 그것을 잘 받아들이고 또 고맙게 여기고 있지만 몇몇 교회들의 반대가 있었다. 1990년 잠정적 성경수입 금지조치는 성경판매를 강화시켰다. 구약의 번역이 완료되도록 기도하자.

3) 각 부족어로 성경 번역. 적어도 6개에서 최고 9개 언어로 번역이 필요하며 이들 중 3개어로는 번역이 진행되고 있다.   


12. 기독교 매체는 문맹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다음의 매체를 통해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파되도록 기도하자.
1) 기독교 라디오 방송이 TWR, FEBC, FEBA에 의해 매주 벵갈어로 8시간, 영어로 88시간씩 방송되고 있다. 특히 비기독교인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이 충분히 제작되도록 기도하자.

2) 영화 예수가 벵갈어, 아쌤어와 산탈어로 상영되고 있고 힌두교도와 회교도에게 상영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사역을 하는 사람들이 잘 훈련되어 장비가 유지되고 교회개척에 효과적으로 쓰이도록 기도하자. 모든 마을에서 이 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자유와 상영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기도하자.

3) 카세트. GRn은 토착어의 녹음의 위한 마스터 테이프 제작을 담당하는 녹음팀을 갖고 있으며 21개의 부족어를 녹음하고 있다. 녹음작업이 무사히 끝나도록 그리고 그 카세트가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