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방글라데시 국립박물관 한국실, 10년만에 재단장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방글라데시 다카 국립박물관의 한국민족문화실(이하 ‘한국실’)을 재단장해 15일 새롭게 문을 연다고 밝혔다. 다카 국립박물관 한국실은 서아시아와의 문화교류 및 한국 문화 소개를 위해 지난 2004년 12월 개관했다. 이번 재단장으로 개관 10년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방글라데시 관람객을 맞이하게 됐다.

한국실은 84㎡ 규모이며,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에 위치한 국립박물관의 세계문화ㆍ문명관(4층) 내에 이란실, 스위스실, 중국실과 함께 자리하고 있다.

 

 

 

 

 

새롭게 재단장한 한국실엔 전시유물을 추가됐고 전시구성이 변경됐으며, 개관 후 10년 동안 노후화된 전시장을 일신했다.전시는 한국문화사연표, 여성 복식문화, 놀이와 음악, 남성 가구와 생활, 한국 엿보기로 구성됐다. 제1부 ‘한국문화사연표’에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통해 한국의 문화사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혜초의 순례, 이븐 쿠르다드비의 ‘도로와 왕국 총람’(9세기)에 기록된 신라에 대한 내용, 고려시대 무슬림의 한반도 진출, 청화백자와 이슬람 염료 ‘회청’ 등 이슬람권의 오랜 문화교류사를 강조했다.

제2부에서 제4부까지는 복식과 놀이, 음악, 가구 등 민속 주제 전시를 통해 일상생활에 깃든 우리 민족의 전통을 보여주고자 했다. ‘활옷’을 비롯해 한복을 입은 여성의 다양한 모습, ‘사방탁자’ 등 사랑방 목가구에 나타난 선비의 멋, 일상을 벗어나 사회를 풍자하고 즐기기 위해 연행했던 탈놀이, 한국인의 신명과 흥을 담아내는 사물놀이 악기, 깊고 맑은 소리로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왔던 전통악기 등이 전시됐다.

마지막으로 ‘한국 엿보기’ 코너에서는 키오스크에 한국의 세계유산과 무형유산 및 전통악기 등을 소개하는 영상과 음원 및 이미지를 담아 보여주고 있고, ‘한글배우기’ 터치스크린을 설치해 한글의 구성 원리와 발음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고 국립민속박물관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