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사고방식ㅣ가치관

방글라데시인들에게 있어서 자존심

방글라데시인들에게 있어서 자존심

 

 

 

방글라데시인들에게 있어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심, 개인의 존엄성,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으려는 욕구등이 포함됩니다.
자존심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공식적이 장소에서 사회적인 예의범절을 잘 준수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방글라데시인들은 사회적 의무를 잘 준수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방글라데시인들은 자존심이 상하게 되는 즉시 상대를 공격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모욕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방글라데시인들의 행동을 규제하게되는 가장 큰 부분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속에서 방글라데시인들은 모멸감을 느끼게 됩니다.

ㆍ그의 부모에 대한 모욕적인 말을 하는 것
ㆍ연장자에 대한 말대답
ㆍ말하고 있는 상대를 빤히 쳐다보는 것
ㆍ화가 난 상대방에게 손을 대는 것
ㆍ강제적으로 상대방을 밀어뜨려서 물리치는 행동
ㆍ무례하고 거칠게 말하는 것
ㆍ상대의 권위를 무시하는 것
ㆍ공공 장소에서 상대를 꾸짖는 행위

 

 

비난

어떤 개인의 사적인 영역에 비판을 가하는 것은 그의 전 인격과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런식의 비난은 그 사람과 그 가족들 모두에게 까지 파급되는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따라서 비판이나 꾸짖는 행동은 간접적으로 우회적으로 제기되어야합니다.
비판을 가하게 되더라도 \"죄송합니다만\" \"마음 상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만\" 등의 말로 시작해서 상대방이 비판에 대한 내용은 어느정도 순화시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불행히도 이런식의 비난에 대한 두려움은, 영적인 분야에 까지 그 영향이 파급되어, 믿음이 좋은 사람도 예수를 주로 시인하고, 자신의 삶 가운데 주님이 행하신 일들을 증거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로부터 받게 될 비난을 두려워하게 되어 힘들어하게되는 이유가 되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