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Padma Bridge Rail Connection : 계약 업체, 정부 결제에 문제 제기

현재 건설 중인 Padma 대교는 2층으로 위에는 도로 아래에 철도가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의 메가 프로젝트 중 하나 인 Padma Bridge 철도 연결 사업이 자금 위기에 직면 해 있다고 사업자인 China Railway Group Limited는 밝혔다.

공사비 전체 약 4,000억 따까에 달하는 사업에 재정 문제로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 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누룰 이슬람 수잔 방글라데시 철도 장관은 이 사업에 자금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 중국 정부의 차관으로 공사가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자 인 China Railway Group Limited는 중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Padma Bridge Rail Link Project에 따라 Padma Bridge를 통해 Dhaka에서 Jessore까지 169km 길이의 철도 노선을 건설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파드마 대교의 개통으로 철도가 방글라데시 국토 동서로 연결 되는 것이다.

북쪽은 조므나 대교를 통해 동서가 연결 되지만 남쪽은 아직 동서를 연결하는 다리가 하나도 없어서 남서쪽인 쿨나 지역은 발전이 거의 정지 되어 있다.

 

사업자 인 China Railway Group Limited는 언론에 성명을 통해 철도 대교 사업이 자금 결제문제로 약속 된 시기에 완공 할 수 없는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그들의 주장은 지난 7 개월 동안 약 450억 Tk에 달하는 청구에 따른 결제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젝트 디렉터 인 Golam Fakhruddin Ahmed Chowdhury는 계약자의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였다.

 

 

방글라데시 초 대형 Padma 철도 교량 연결 사업

 

"그들의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약간의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 우리는 그것을 청구했다.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1,80억 Tk를 결제했다. 작업 속도는 빠르게 진행 되고 있다"

사업자 China Railway Group Limited는 홍보 회사를 통해 방글라데시의 언론에 성명서를 발표했다. 2018년 준비를 위해 선금을 받았지만 그 때부터 매번 돈을 받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그래서 필요한 건설 자재를 재때에 구매할 수 없었고,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작업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

한편, 누룰 이슬람 수잔 방글라데시 철도 장관은 언론에 성명을 통해 계약자에게 연락을 취했으며, 국방부는 성명에 항의 할 것이라고 국방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 자금 위기 문제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제공된 정보가 Padma Bridge 철도 연결 사업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시공자의 (성명서)이 실수로 나왔다고 말했다. 그것은 효과가 있을 것이고, 돈이 필요할 것이다 – 그것이 시스템이다. 그리고 그것의 가장 큰 몫은 중국 정부의 차관이다. 우리는 공사비 일부를 가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불 할 것이다. 따라서 제정 위기의 가능성이 없다. "라고 그는 말했다.

 

중국의 시공사 성명서

 

성명서에서 China Railways는 방글라데시 철도가 작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지출 한 자금으로 느리게 일하고 있으며 이 철도의 내부 사유로 인해 2018년 6월부터 작년 9월까지 결제를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철도 장관은 이 사업은 이 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작업 속도는 괜찮다. 만족한다. 시공자가 공사 비용을 가져갈 것이다. 선급금이 항상 지급되는 것은 아니다. 청구서가 지급된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시공사는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이 문제를 정부와 논의 했는지 또는 정부가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공사중인 방글라데시 뽇다(Padma) 대교

 

한편 철도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작업이 늦어졌지만 지금까지 작업의 약 40%가 완료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Faridpur에서 Padma Bridge가 철거되기 전에 작업이 완료되고 다리가 개통 된 날부터 철도가 운행 될 수 있지만 나머지 작업은 2024년까지 완료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공사중인 방글라데시 뽇다(Padma) 대교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개요

건설사업 개요

사 업 명 : 파드마 다목적 교량 건설사업

사업비 및 재원 : 3조원, 방글라데시 재정사업

발 주 처 : 방글라데시 교량청

사업내용 : 복층트러스교 6.15km (상층 4차로 도로, 하층 철도)

접속교 1.68km, 제방 13.5km

시공회사 : 중국사 (교량부 차이나 메이저브릿지, 제방부 시노하이드로)

공사진행 : 2019년 8월말 기준 74.8% (교량 89.6%, 제방 60.0%)

 

감리사업 개요
시공·감리 :한국도로공사

용 역 명 : 파드마 다목적 교량 건설사업 시공감리

용역비 및 기간 : 753억원, 2014년 12월부터 61개월간

참여구도 : 도공(주간사) 23.9%, 평화 17.4%, 한종 8.4%, 선진 3.4% + 현지업체

감리사업 참여의미

   ­ 총사업비 3조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최대 토목사업이며,

   ­ 공사시행 여건이 매우 열악한 파드마 강에 시행되는 난공사로,

   ­ 우리공사는 감리사업의 주간사 역할을 통해 국제적 위상 제고

유지보수 통행료 징수 :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요금징수
△도로·구조물 유지보수
△순찰 및 재난관리 등 파드마대교 운영·유지관리
향후 10년간 약 1000억 원 규모의 사업

 

 

칸드케르 안와룰 이슬람 방글라데시 교량청장(앞줄 왼쪽)과 신용석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장이 파드마대교 운영·유지·관리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동서를 연결하는 교량, 조무나 대교와 현재 공사중인 Paddma 대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