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ㅣ관광 정보/국정 공휴일

방글라데시 국가 공휴일, 명절, 기념일 (2019년)

2019년 방글라데시 공휴일


 날짜

 요일 

 공휴일 이름 

내용 

 2월21일

 목요일 

 언어 순교자의 날 

 국제 모국어의 날

 3월17일

 일요일 

 셐 모집불 탄생일 

 방글라데시 국부 셐 모집불 탄생일

 3월26일

 화요일

 독립 기념일

 1971년 파키스탄으로부터 독립

 4월14일

 일요일

 방글라데시 설

 방글라데시력 새해 첫 날

 4월21일

 일요일

 * Shab-e-Barat 

 회교 기록의 밤, 이슬람 달력에서 Sha'aban의 14 번째 밤

 5월1일

 수요일

 May Day (노동절)

 국제 노동절

 5월19일

 일요일

 * Buddha Purnima

 부처님의 탄생. 5월의 보른달이 뜨는 날

 5월31일

 금요일

 * Jumatul Bida

 교회 기도일로 Ramadan의 달 마지막 금요일

 6월1일

 토요일

 Night of Destiny

 

 6월5일 수요일 * Jumatul Bida  (회교 기도일)
 6월6일 목요일 * Jumatul Bida  (회교 기도일)
 8월12일 월요일 * Korbani Eid  (꼴바니 이드)
 8월13일 화요일 * Korbani Eid  
 8월14일 수요일 * Korbani Eid  
 8월15일 목요일 국가 애도일 National Mourning Day 
 8월24일 토요일 Krishna Janmashtami 흰두 축제, 일크리스나 탄생일
 9월10일 화요일 * Muharram (Ashura) 
 10월8일 화요일

 Durga Puja

 흰두 축제일, 둘가 뿌자 
 11월10일 일요일 * Eid-E-Miladunnabi   회교 기념일
 12월16일 월요일 승리의 날  
 12월25일 수요일 성탄절 

 




언어 순교자의 날(국제 모국어의 날)



쇼힏 미날(Shaheed Minar)은 방글라데시 다카(Dhaka)의 국립 기념물로 1952년 벵골 언어 운동 시위로 사망 한 사람들을 기념탐이다.



이날은 '언어 지킴이의 날, 순교자의 날, 쇼힏 디보쉬'라고 불리는 날로 1952년에 벵골어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기념하는 날이다.


방글라데시 언어 순교자의 날의 역사

1947년 인도는 영국에 의해 분할되어 인도의 북서쪽과 북동쪽에 두 개의 분리 된 지역인 '파키스탄의 통치'를 만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벵골어가 주요 언어였던 동부 지역(현 방글라데시)에 살았지만 그 지배권은 서부지역(현 파키스탄)에 있었다. 1947년 서부에 기반을 둔 정부는 우르두어를 유일한 국가 공용어로 제안했으며, 정부와 학교, 언론 등에서 표준어로 사용하도록 했다. 동 파키스탄(현 방글라데시)는 이를 받아 들일 수 없었다. 


1952년 초 항의 시위가 격렬 해졌고, 정부는 세 명 이상의 사람들의 모임을 금지하는 법률(제144 조)을 만들었다. 


1952년 2월 21일, 법을 어기며 학생들은 다카 대학교(University of Dhaka)에 모이기 시작했다. 경찰은 144조 법에 따라 시위자들을 체포했다. 이것은 군중을 자극 시켰고, 학생들은 국회의사당 진입을 시도했다. 이 때 경찰의 발포로 4명의 시위자가 죽었다. 


시위의 결과로 벵골 족은 1956년 2월 29일 정부는 "파키스탄의 국가 공용어로 우르두어와 벵갈어로 한다."고 파키스탄 헌법을 공포했다.


이후 동 파키스탄은 1971년 파키스탄에서 독립하여 방글라데시가 되었다.


언어와 문화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들을 기념하기 위해 2월 21일을 기념을로 지키고 있습니다. 이 날 방글라뎃 사람들은 다카대학 켐퍼스에 있는 희생자들을 상징적으로 조각한 조각상 Shaheed Minar 앞에 꽃을 받치며 기념을 하고 학교와 지방은 광장에 이 조각상의 모형을 세워 놓고 기념 행사를 한다.  


방글라데시 사람들이 그들의 언어를 지키기 수 많은 사람들이 피를 흘리며 희생했던 것을 기념하여 유네스코는 2000년 2월 21일, 이 날을 국제 모국어의 날로 정하여 선포하였다. 언어 및 문화 다양성과 다 언어주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함이다. 




셐 모집불 탄생일(방글라데시 국부 셐 모집불 탄생일)



방글라데시 국부로 불리는 셰이크 무지불 로흐만(Shikh Mujibur Rahman)의 생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무지불 로흐만은 1920년 3월 17일 문시곤즈 Tungipara에서 태어났다.


라흐만 (Rahman)은 학생 시절부터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인도 독립시 분리독립하여 이슬람 국가 창설을 주장하는 무슬림 연맹당에 영향력있는 인물이 되었다. 

1970년 파키스탄 총선에서 셰이크 무지불 로흐만이 이끄는 아와미 연맹(Awami League)이 압승하였으나 서 파키스탄 정권은 권력을 넘기기를 꺼려했다. 그 결과로 일어난 권력 투쟁은 1971년 3월 26일에 로만이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선포하게하고, 독립을 위한 전쟁을 선포 했다. 1970년 11월 인도는 동 파키스탄을 지원하면서 전쟁에 참여 했으며, 이는 1970년 12월 16일 동 파키스탄의 승리로 이어졌다.


Sheikh Mujibur Rahman은 1971년 4월 11일에 방글라데시의 초대 대통령이되었다. 그는 1972년 1월에 국무 총리 직을 맡았다. 1975년 1월, 그는 방글라데시의 4대 대통령이 되는 일당 사회주의 통치를 시작했다.


그 이후 로만과 그의 가족은 1975년 8월 15일에 배신자 육군 장교에 의해 일어난 쿠데타 때 암살 당했다.


그의 사망일인 8월 15일은 방글라데시 국가 애도일도 국경일이다.




 방글라데시 독립 기념일




1971년 3월 26일 방글라데시는 독립 선언을 하였다.


방글라데시 독립 기념일의 역사는 1947년, 영국은 인도를 인도의 북쪽 서쪽과 북쪽 동쪽의 두 나라로 분리 독립을 시킨다. 힌두가 중심이 된 인도와 무슬림이 중심이 된 파키스탄이다. 

방글라데시는 파키스탄과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무슬림 지역임으로 동파키스탄으로 독립하였다.

그러나 서파키스탄과 동파키스탄은 동등하지 않았다. 모든 권력은 서파키스탄에 있었음으로 방글라데시는 서파키스탄의 식민지처럼 취급 되었다.


1970년 총선에서 셰이크 무지불 로흐만이 이끄는 벵골 지역의 아와미 리그당이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서파키스탄은 정권 권력을 이양을 꺼려했다. 오히려 1971년 3월 25일, 파키스탄 군대를 투입하여 불안정 사태를 진정시키려 했다.




독립 기념탑


이에 셐 모지불 로호만은 1971년 3월 26일 이른 아침에 독립을 선언하고 독립 전쟁을 선포했다. 1970년 11월 인도는 동 파키스탄을 지원하면서 전쟁에 개입하였고 결과로 1970년 12월 16일 동 파키스탄 승리의 날이되었다.




 방글라 새해 뽀헬라 보이샼



Pahela Baishakh(벵골어 : পহেলা বৈশাখ) 또는 Bangla Nabobarsho(벵골어 : বাংলা নববর্ষ , Bangla Nôbobôrsho)는 벵골 달력 의 첫 번째 날로 우리의 설날과 같다. 

이는 방글라데시와 인도의 웨스트 벵갈주, 트리 푸라, 아삼주에서도 지켜지는 벵골 전통 문화 유산이다.


이날 축제는 가장 행렬과 각 지역 중심지에서 바자회가 열리고 다카에서는 다카 대학교 순수 예술 학부 주관으로 합창 등 축제 행사가 열리는데 유네스코는 이를 2016년 인류의 문화 유산으로 선정하였다. 

Pahela Baishakh의 화려한 축하 행사는 새벽 Dhaka에서 Ramna 공원의 반얀 나무 아래 Chhayanaut가 Rabindranath Tagore의 노래 "Esho he Baishakh"를 연주 하여 시작한다. 




축제의 필수적인 부분은 Mangal Shobhajatra이며, 다카 대학(Charukala)의 미술 학부 학생들이 조직한 전통적이고 다채로운 가장행렬 이다. 

역사에 따르면, Mangal Shobhjatra의 기본 단계는 1985년 Charupith의 공동체 조직인 Jessore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이 1989년 이후 Dhaka 대학에서 Mangal Shobhajatra를 다양한 주제로 정리했다. 



특히 이 날은 1950년대와 1960년대 파키스탄 지배에 저항하면서 방글라데시인들 사이에 문화적 자존심과 유산을 표현하는 대중적인 수단이 되기도 했다.


새해 전통 인사로는 우리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에 해당하는 শুভ নববর্ষ(슈보 노보볼쇼)라고 한다. 

새해 우리의 설빔에 해당하는 전통 의상으로 힌색 바탕에 빨간색 문향이 있는 옷을 입고 전통음식으로 물밥에 빨간 고추와 준어 튀김을 먹는다. 


이 새해 전통은 무골(Mughal) 통치때부터 시행 된 것으로 전해 지고 있다. 

Mughal 황제 Akbar는 1556년 (그레고리오 달력)에 Bungali 달력을 도입하여 방글라데시에 있는 'Subah Bangla'에서 토지 세수를 쉽게 만든 것으로 전해 지고 있으나 다른 이론도 있다. 


다카대학의 Mangal Shobhajatra 전통은 학생들이 군대 통치에 대한 좌절감을 극복하기 위해 행렬을 사용했을 때 1989년에 시작되었다. 

그들은 최소한 3가지 테마로 악마와 용기, 그리고 평화에 대한 3가지를 강조한 가면과 수레를 만들어 축제를 조직했다. 

또한 종교, 신조, 계급, 성별 또는 나이와 상관없이 방글라데시 사람들의 민간 유산에 대한 자부심을 강조했다. 



















최근 몇 년 동안, 행렬은 국가의 문화와 정치와 관련하여 매년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다. 

이 행사에서 다른 문화 단체와 밴드도 공연을 하고 벵골 문화를 축하하는 박람회가 전국에서 시행된다. 

Pahela Boishakh를 축하하기 위해 열리는 다른 전통 행사로는 Munshiganj의 황소 경주, Chittagong 레슬링, 보트 경주, cockfights, 비둘기 경주 등이 있다. 



Shab-e-Barat (회교 기록의 밤) 




인간은 전능하신 알라를 경배하고 숭배자들의 노력에 보상을준다. 
그러나 알라의 마음이 부드러워지고 자비를 배푸는 날이 있다고 무슬림들은 믿는다. 

Shab-e-Barat는 그러한 기회의 날 중에 하나이다. 

 문자 적으로 Shab-e-Barat는 구원의 밤 또는 지옥의 불에서 자유의 밤을 의미한다. 

Shaban의 14일과 15일 사이에 Mid-Shaban에서 발생한다. 

축복받은 밤은 14일에 일몰부터 시작하여 15일 새벽에 끝난다.

이슬람교도들은 Mid-Shaban을 예배와 구원의 밤으로 여긴다. 

스래서 무슬림들은 밤새도록 깨어 기도함으로 이 기회 놓치지 않기를 원한다. 

이 밤 동안 메신저의 전통에 따르면 알라는 다음 해에 사람이 살거나 죽을 것인지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Sh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