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생활정보/교육ㅣ통신ㅣ자동차

자동차 구입하기와 면허 취득

자동차 관련 정보

 

 

 

◆ 자동차 구입하기

 

이곳에서 쉽게 하는 말로 리 컨디션과 세컨핸드로 구분을 하는데, 리컨디션은 중고차가 들어온 상태대로 팔리는 것을 의미하고, 세컨핸드는 중고차가 들어와서 일정기간 사용하다가 다시 팔게 된 차를 의미한다.

 

 

 리컨디션의 경우 차량 상태가 좋으며 현지인이 사용하는 중고차를 사는 것이 못 미더워 리컨디션을 주로 구매한다. 최근 비쇼로드에 리컨디션 판매 쇼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쇼룸을 직접 방문해서 차량 상태를 보고 가격 협상을 하면 된다.

 

  일본 차의 제조 년도는 한국 차와 달리 앞 좌석 안전벨트 아래쪽에 라벨에 기입되어 있어 이곳을 확인하면 년 식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리 컨디션의 경우 예전에는 일본에서 모두 작업을 해서 들어와서 대체로 안전했는데, 요즘은 세금과 인건비 문제 등으로 인해 방글라데시에 들여와서 수리 작업을 하고 있다. 따라서 소모품들이 제대로 교환이 안 된 상태로 판매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에 잘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일본차량 중에서도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부품공급이 가장 원활한 도요타(TOYOTA)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 차량 구매절차 및 주의사항

   차량을 개인적으로 차주를 만나서 구매할 경우에는 차량의 상태나, 세금의 납부 현황, 정기 검사서 등을 꼭 확인해야 된다. 그리고 만약 판매자가 은행 대출로 구입을 했을 경우 추가 서류(은행 확인서 등)를 꼭 확인해야 한다.

  차를 구입하고 난 이후에는 BRTC에 가서 차량 등록을 하게 되는데 이때 차량의 세금 그리고 책임보험증서 및 정기검사서 등을 발급해주는 비용으로 소형 승용 차량의 경우 약 10,000Tk를 지불해야 한다. (이 비용은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현지 대리점(리 컨디션, 세컨핸드)을 이용할 경우는 대리점에서 등록을 대행해 주므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운전 면허 취득하기

국내에서 발급된 국제 운전면허증을 대사관 확인을 받아 방글라데시 교통국(BRTC)에 제출하면 주재국 운전면허증을 교부 받을 수 있으나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잦으므로 여유를 두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외국인은 대개의 경우 현지 운전사를 고용하고 있으며, 현지인의 경우 교통경찰의 단속 시 면허증 제시를 요구 받는다.

 

 

· 운전면허 시험 절차와 현지 면허 취득 방법

 

방글라데시 운전 면허증

1.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에 운전면허시험 신청

1) BRTA 사무실(밀뿔, 웃또라, 킬켓 등 다카에는 지역마다 있는 것 같음)에 가서 운전면허시험 신청서를 받는다. 운전기사들에게 물어보면 BRTA 사무실이 어디에 있는지 대부분 알고 있다. 

2) Trust Bank(또는 Brac Bank)에 가서 운전면허시험 접수 수수료 TK345를 입금 한다.

   - 여권 복사본을 반드시 지참하고 아버지 성함을 영문으로 적어야 수수료를 입금할 수 있다. 

3) 접수 수수료 입금한 영수증과 함께 운전면허시험을 위한 제출서류(증명사진 4장)를 준비 한다.

 

      서류목록:

      (1) 은행(Trust Bank/Brac Bank) 시험접수 수수료(TK345) 입금 영수증

      (2) 운전면허시험 신청서

      (3) Medical Certificate(적성검사, 운전면허시험 신청서 뒷면)

          단, 정부인정 의사에게 적성검사(Medical Certificate)를 받아야 함-비용 약 TK200정도

      (4) 여권과 비자 사본

      (5) 전기세 최근 영수증 사본(주소를 확인하는 절차인 듯)

      (6) 한국면허증 사본(한국면허증이 있을 경우)과 영문번역본(공증 필요 없음)

      (7) 국제면허증 사본(국제면허증이 있을 경우)

      (8) BOI, NGO Bureau 등에서 발부한 비자 발급용 추천서 사본

      (9) Security Clearance 사본

      (10) Work Permit 사본

            단, 학생비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 Work Permit이 없음으로 운전면허증 취득 불가함

      (11) Income Tax Certificate 사본

            단, Income Tax Certificate가 없을 경우 TIN Number Certificate도 가능함

      

4) 이 서류를 BRTA에 접수한 뒤 2~3일 후에 접수증을 수령할 수 있다.

    단, 영문 필기시험을 희망할 경우 접수 시 신청해야 한다. 

5) 접수증에 필기시험과 Oral Test 예정일이 기재되어 있으며, 신청서 접수 후 약 40일 이후다.

    ** 여기(http://www.brta.gov.bd/index.php/traffic-signs)에 들어가면 면허시험을 위한 자료(방글라 운전면허시험

        문제은행)들이 있다.

 

2.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에서 시험보기

1) 필기시험

   (1) 먼저 온 순서대로 앉아서 필기시험을 친다.

   (2) 자리에 앉아있으면 감독관이 명단을 가지고 와서 개별 신원을 확인한다.

   (3) 필기시험은 총 20문제가 출제되며, 주관식 10문제와 객관식 10문제이다.

       12점 이상이면 필기시험을 합격한다.

   (4) 필기시험시간은 20분이며, 본인이 가지고 온 시험자료는 반드시 감독관에게 제출 후 시험을 쳐야 한다.

       시험을 마친 후 자료를 되돌려 받을 수 있다.

   (5) 필기시험 예상문제는 웹사이트 자료실(http://www.brta.gov.bd/index.php/traffic-signs)을 참고한다.

 

2) Oral Test(면접 및 교통표지판 구두시험)

  (1) 필기시험을 합격한 자에게 Oral Test(면접 및 교통표지판 구두시험) 기회가 주어진다.

  (2) 감독관이 개별로 제시하는 교통표지판의 뜻과 의미를 대답한다.

3) Practical Test(실기시험)

  (1) Oral Test를 합격한 자에게 Practical Test(T자 코스 등) 기회가 주어진다.

  (2) Practical Test를 합격한 자에게 10일 후 BRTA에서 합격통지서를 수령한다.

  (3) 실기 시험시 자기차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4) 한국 면허증이 있는 경우 실기시험은 면제된다.

 

3.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에 운전면허증(DL) 신청하기

1) 운전면허시험 합격통지서를 받으면 은행(Trust Bank/Brac Bank)에 운전면허증 신청 수수료TK2,300를 입금한다.

2) 운전면허증(DL) 신청을 위해 서류를 준비하여 BRTA 사무실에 제출한다.

 

      서류목록:
      (1) BRTA 사무실에서 받은 신청서에 개인 신상에 대해 기록한다.
      (2) 운전면허증(DL) 신청서를 BRTA Website에서 다운받아 작성하고 사진 3장을 붙인다.
      (3) BOI, NGO Bureau 등에서 발부한 비자 발급용 추천서 사본
      (4) Security Clearance 사본
      (5) Work Permit 사본
      (6) Income Tax Certificate 사본
          단, Income Tax Certificate가 없을 경우 TIN Number Certificate도 가능함
      (7) 여권과 비자 사본
      (8) 국제운전면허증 사본(있을 경우)
      (9) 한국운전면허증 사본(있을 경우)과 영문번역본
      (10) 운전면허증 신청 수수료 TK2,300 입금영수증

 

3) 위 서류를 제출하면 마지막 단계로 운전면허증에 넣을 사진을 컴퓨터로 촬영하고, 전자지문 인식기에 지문을 찍는다.

4) 위 절차가 끝나면 임시 면허증을 발급해 준다.

5) 이후 1개월 내 정식면허증을 BRTA사무실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다.

6) 시험 외 행정절차 및 신청은 본인이 가지 않아도 된다.

자료 제공 : 김종란

일부 자료 수정 추가

2015. 1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