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생활정보/교육ㅣ통신ㅣ자동차

정보통신 - 휴대전화, 심 카드 구입하기, 인터넷 사용

정보 통신

◆ 휴대 전화

방글라데시는 5천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가진 모바일 강국이다. 그라민폰이 6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017) 방글라링크(018)와 와리드(016)가 뒤따르고 있다. 휴대전화는 GSM방식으로 심 카드만 있으면 어떤 전화기를 사용해도 된다. 한국과 같은 CDMA 방식이 있지만 시장 점유율이 미미하고 대부분이 사용하는 017, 018로 전화 할 때 요금이 비싸다.

  스마트폰일 경우 월 300Tk(세금 별도)의 정액제로 1Gb까지 GPS사용이 가능하다.

· 심 카드 구입하기

   여권과 사진 2매를 가지고 통신사 대리점에서 신청하면 즉시 구입 가능하다. 임시 사용을 위해서는 현지인에게 심 카드 구입을 부탁하면 여권 등이 없이도 현지인 명의로 간단히 사서 사용 할 수도 있다.

Grameen Phone Center

  위치: Grameen Phone Center, Delvistaa tower Gulshan Avenue 108

 

· 국제 전화

  국제전화는 국제전화 식별 번호 00을 누르고 전화를 걸면 된다. (00+상대국가 번호+전화번호) 한국으로 할 경우 ‘00+82+전화번호를 누르면 되고 이용료는 분당 9.2Tk정도한다.

· 인터넷 전화

  컴퓨터를 통해서 하는 인터넷 전화는 잘 된다. 그러나 한국의 070 전화의 경우 방글라데시 정부가 인터넷 전화에서 사용되는 음성포트(5060)를 차단해 두어서 연결이 어렵다.

◆ 인 터 넷

2006년 해저 광케이블(20G)이 개통이 되어 방글라데시도 인터넷 접속이 원활해졌다. 인터넷은 유선 케이블과 무선이 있는데 정전이 잦은 방글라데시의 형편상 무선을 권한다. 설치비는 인터넷 회사마다 다르므로 여러 인터넷 회사를 알아본 후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 속도는 한국에 비해 많이 느리다. 그러나 요금은 한국과 비슷할 정도로 비싼 편이다. 지방의 경우 통신환경이 좋지 않아 휴대폰 인터넷을 주로 사용한다. 휴대폰 인터넷은 사용한 만큼 내는 요금제와 월 단위의 요금제가 있는데 휴대폰이 되는 곳이면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휴대폰은 GPRS(속도 30K ~ 40K) EDGE(60K ~ 80k)를 지원하는 전화기를 사용하거나 무선랜 카드를 사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