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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뉴스모음/코트라 경재 뉴스

방글라데시, 철길·물길로 물류 숨통 튼다

방글라데시, 철길·물길로 물류 숨통 튼다

- 도로 수송력 확대 한계에 봉착, 철도․내륙수로 활용 극대화 노력 -

- 건설 프로젝트 및 차량·준설선 조달 등 진출 기회 다대 -

 

□ 수송 인프라 부족이 국가경쟁력 저해 

 ○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수송 인프라의 부족과 비효율성은 방글라데시의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자 외국인 투자 매력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돼 왔음.

 

 ○ World Economic Forum이 발표한 글로벌경쟁력 보고서(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5/16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조사대상 140개국 중 107위에 머물렀으며, 수송 인프라를 포함한 인프라 경쟁력은 123위로 최하위권을 기록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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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부문별 인프라 경쟁력

구분

순위(140개 국가 중)

수송 인프라

110

전반적 인프라 수준

124

도로 수준

113

철도 수준

 75

항만 수준

 93

항공 인프라 수준

121

전기 및 통신 인프라

122

전기 공급 수준

120

휴대폰 보급률

119

유선전화 보급률

128

 

자료원: World Economic Forum

 

□ 도로망 확장 벽에 부딪혀

 

 ○ 방글라데시 재무부가 발간한 ‘Bangladesh Economic Review 2014’에 따르면 도로는 전체 승객 물류의 88% 이상, 화물 물류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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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심한 정체를 보이는 다카-치타공 고속도로(Dhaka-Chittagong Highway)

자료원: Dhaka Tribune

 

 ○ 6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기간(2011~2015년) 동안 방글라데시 정부는 도로망 확장에 노력을 기울였으나 적절한 재원 확보 실패, 계획된 공사의 지연 등으로 목표에 현저히 못 미치는 실적을 거두는데 그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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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내륙수로 확대 및 운송 능력 확대에 고심

 

 ○ 방글라데시 정부의 재정 부족과 장기적인 개발계획의 부재로 방글라데시 철도 부문은 1972년 파키스탄으로부터의 독립 이후 성장이 정체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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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철도 승객 및 화물운송 현황

        (단위: 천㎞, 천 톤, 천 명)

 

회계연도

철도 연장

(㎞)

화물운송

승객운송

운송량

Ton-㎞

승객 수

passenger-㎞

2009/10

2,835

2,714

770,064

65,627

7,305,000

2010/11

2,791

2,558

692,640

63,536

8,051,920

2011/12

2,877

2,192

582,107

66,139

8,787,234

2012/13

2,877

2,304

611,489

65,022

8,638,829

 

 

자료원: 방글라데시 7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2015.10.)

 

 ○ 또한, 약 800개의 하천이 국토 전체 면적의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내륙수운의 잠재력이 크나 잦은 홍수, 개발 부진 등으로 활용도가 낮음.

 

 ○ 한편, 고질적인 정부재정 부족으로 대형 프로젝트는 국제 원조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자원조기구는 저탄소배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비중을 높여가는 추세이므로 도로보다는 철도 및 내륙수운 프로젝트에 대한 원조를 받기가 더 용이함.

 

 ○ 따라서 방글라데시 제7차 5개년경제개발계획(2016~2020년)은 수송인프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철도 및 내륙수운 관련 개발이 강화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

 

낙후된 철도 및 차량 모습

자료원: 현지 한국기업 제공

 

□ 철도 인프라 개발 계획과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 제7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상 철도 인프라 개발 주요 목표는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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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글라데시 정부가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비교적 단기간 내에 실현 가능성이 있는 철도 확대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단위: ㎞, 백만 달러)

프로젝트명

연장

예산

비고

Akhaura-Laksam

(다카-치타공 구간 중 일부) 복선화 및 신설

72

680

ADB + EIB 원조로 시행

한국 컨소시엄,

시공감리 컨설팅 수주(2015.10)

Dohazari-Cox's Bazar

128

300

계획

Padma Bridge Rail Link

(Dhaka-Bhanga 구간)

85

722

계획

Padma Bridge Rail Link

(Bhanga-Jessore 구간)

75

400

계획

Khulna-Mongla Port

53

250

계획

Jamuna江 철교

 

250

 

 

 

 ○ 한편, 올해 상반기 중 기관차, 객차 등의 조달입찰이 예상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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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철도청 철도운송력 확장 프로젝트 개요

 

 ㅇ 발주처: Bangladesh Railway

 ㅇ 총사업예산: 2억8500만 달러

 ㅇ 재원: ADB 2억2000만 달러, 방글라데시 정부 6500만 달러

 ㅇ 패키지 구성 및 패키지별 예산

                                                                                             (단위: 개, 백만 달러)

 

패키지(품목)

수량

예산

1

Meter Gauge Passenger Carriages

240

121

2

Broad Gauge Passenger Carriages

50

40

3

Diesel Locomotives

10

58

4

Relief Cranes

4

32

5

Train Wash Plants

2

5

6

Simulator for Loco-master Training

1

3

7

Project Management and inspections

1

3

8

기타 행정/재무 비용

 -

23

 

합계

 

285

 

 

 ㅇ 프로젝트 진행현황: ADB와의 차관협상은 완료됐으며, 사업계획(DPP)에 대한 국가경제위원회(ECNEC)의 승인 대기 중임(상반기 중 입찰절차 개시 예상).

 

 

 

□ 내륙수로 인프라 개발 계획과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 제7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상 철도 인프라 개발 계획은 아래와 같음.

 

분야

개발 계획

신규 수로 개발 및 기존 수로 항행력 개선

  - 수로 조사(6000㎞)

  - 준설: 36억㎥

  - 준설선 입찰: 30대

  - service vessel 입찰

내륙항(landing station and river ports) 개발

  - River Port 신축/보수: 10개/9개

  - 컨테이너 터미널 신설: 2개

  - 부교(potonn) 조달: 135개

 

 

 ○ 2016년 상반기 대규모 준설사업 입찰이 예정돼 있어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함.

 

방글라데시 준설 프로젝트 개요

 

 ㅇ 프로젝트명: 다카-치타공 하천준설 및 수운역량 제고 사업

  - (기존) Dhaka-Chittagong-Ashuganj Regional Inland Water Maintenance(dredging)

  - (최근) Bagladesh regional waterway transport project - I

 ㅇ 발주처: Bangiadesh Inland Water Transport Authority(BIWTA)

 ㅇ 총사업예산: 3억6000만 달러(수용 비용 등은 제외)

 ㅇ 재원: Worldbank(IDA)

   · 차관계약 체결은 2016년 3월 중 예상

 ㅇ 프로젝트 구성 및 진행현황

                                                                                                              (단위: 백만 달러)

 컴퍼넌트 1: 내륙수로 개선

215

          A. 4년간 준설사업 수행

195

          B. 선박피난소 6개소 설치

10

          C. 구조기구 설치

10

 컴퍼넌트 2. 내륙항 및 터미널 서비스 개선(14개 내륙항 건설 등)

75

 컴퍼넌트 3. 기관 행정역량 제고

70

 합계

360

 

 

  - 진행현황: 2015.12.24 PQ 초청(2016.2.15.까지 제출)

 

 ㅇ EPC 건과 별개로 아래 과업에 대한 컨설팅 입찰이 진행 중임.

  - 6개 선박피난소(shelter 건설 관련 ① F/S, 상세조사, 설계 ② 시공 감리

  - 14개 내륙항(landing stations) 건설 관련 ① F/S, 상세조사, 설계 ② 시공 감리

 

 

□ 최근 성공사례과 시사점

 

 ○ 한국 중소기업 B사는 최근 Bangiadesh Inland Water Transport Authority(BIWTA)가 발주하는 수륙양용 준설선(4대) 입찰에 참가해 수주에 성공했음.

 

 ○ 이 회사는 한국 준설선의 직접 수입 형태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 KOTRA 지원하에 현지 해군소속 조선사와 JV를 맺고 입찰에 참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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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와 같이 방글라데시 조달에 참가함에 있어 현지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제조원가 부담 완화가 점점 중요해지는 상황인 바, 조달시장에 참가하려는 우리 기업은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이 가능한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함.

 

 

자료원: 방글라데시 재무부, 방글라데시 철도청, 방글라데시 내륙수운청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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