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타공 일반 정보
치타공은 뱅갈만의 입구에서 19km떨어진 꼬르노풀리강(Karnaphuli River)어귀에 자리잡고 있는 도시로 길, 도로, 수로, 항공편 등이 매우 잘 발달된 교통의 요충지이다. 대양기선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넓고 잘 발달된 항구 도시로 아랍 상인들이 이용한 주요 항구 도시이자 관문 도시이다. 방글라데시 수출입 물량의 80%를 핸들링 하고 있으며, 인구는 약 370 만 명 이다.
치타공은 벵갈어로 14개의 마을이란 의미의 쪼우또그람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7세기에 중국의 3대 학자 중 하나였던 헌창은 '안개와 물에서 떠 오르는 아련한 아름다움"이라고 찬미했고 무굴 왕조 시대에는 이슬라마바드(이슬람의 도시)라 불렸다. 영국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중심부에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이 많다. 행정기관, 치타공 대학, 고등법원 및 국내 제 2의 국제 공항이 있고 1960년대부터 교외에 공업 지대가 건설되어 기계·철강·방적·화학산업 등이 발달하였다. 세계에서 강수량이 가장 많은 지역에 속하며 벵골과 미얀마의 문화가 융합된 독특한 치타고니아 방언이 쓰인다.
영국의 식민지 이전에는 포르투갈의 식민지였으며 1824년도에는 잠시 동안 미얀마 군의 통치를 받기도 했다. 2차 세계대전 중에는 미얀마에서 전쟁중인 연합군에게 군수물자를 공급하는 주요 수송 요충지로도 이용 되었다. 아와미 리그 리더인 한난과 전쟁영웅이며 전직 대통령인 지아울 라만이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선포한 곳이며 또한 지아울 대통령이 암살당한 곳이기도 하다.
수출 공단은 외국인 직접투자유치를 통한 고용창출, 수출 진흥 등 경제개발을 목적으로 1980년 외국인 투자 진흥 및 보호법을 제정해 1983년 최초로 치타공에 EPZ이 설치 되었으며 공단 내 업체 수는 140개 업체이고, 이중 38개 업체가 한국 기업이다. 현재는 치타공 공단 외에 꼬르노풀리 공단도 추가로 설립이 되었으나 투자자들이 부지를 구하기는 하늘에 별을 따기만큼 어려운 실정이다. 그 동안 지지부진하게 시간을 끌어온 영원그룹의 KEPZ에 대한 라이센스 문제가 과도 정부로부터 해결이 되었으며, 공단이 풀가동하게 되면, 약 500개 기업체가 들어서고, 고용 인력은 십만 명에 이를 전망이다.
치타공 숙박시설
◆ Guest House
한국 게스트 하우스는 아래 세 곳이 있으며 숙박과 한식당 운영을 겸하고 있다.
(숙박료: $60~$80이며 한식 식사와 세탁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조 게스트 하우스 (연락처: 01713-123839)
- 오 게스트 하우스 (연락처: 01830-068119)
◆ Hotel
□ Hotel Agrabad
가장 오래되고 대표적인 호텔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건물이 노후해 일반인들의 방문은 별로 없고 공공기관이나 대중행사장으로 주로 사용된다. (숙박료: $154/Executive Single 기준)
□ Peninsula Hotel
4년 전 오픈한 신설 호텔로서 비교적 시설이 우수하여 최근 외국 방문객이 가장 많이 찾고 있다. 일반 식당과 뷔페 식당이 있고 옥상에 야외 소형 수영장도 있다. (숙박료: $130/Deluxe 기준 * 특별회원(개인 또는 법인)을 통하면 40% D/C 혜택 가능하다.)
□ 기타 Hotel
중소형 호텔은 지역마다 많이 있으며 숙박료는 약 $50~$70
치타공 장보기
정찰제가 아닌 곳으로 장을 보러 가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은 사항 들이 있다.
-가격 비 가격에 산 것이다.
-벵갈어 숫자를 알고 가면 좋다. 재래시장의 상인들도 영어로 숫자를 말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벵갈어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못 알아 듣는다고 생각되면 영어로 더 높은 값을 제시하기도 한다.
-한 곳만 보고 물건을 사는 것은 자제한다. 같은 제품이 여러 곳에 있으므로 둘러보고 가격 흥정을 교를 위해 정찰제로 판매하는 마트의 가격을 알고 가면 좋다. 또 한 곳에서 여러 종류의 물건을 한꺼번에 사는 것도 그다지 좋은 쇼핑은 아니다.
◆ 마트
□ 쿨시 마트(Kulshi Mart)
주택가 쿨시 앞에 있는 마트로 치타공에서 가장 크다.
주요 생필품(세제, 화장지, 비누, 욕실용품, 부엌용품 등등) 및 공산품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한국 식품과 중국 식품 코너가 따로 있어서 한국 라면이나 기타 양념류(식초, 물엿, 간장, 밀가루, 된장, 고추장 등)를 구입할 수 있다.
야채나 과일은 싱싱한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지만 재래시장을 가지 않을 경우 여기서 거의 구입이 가능하다.
생선코너와 육류(쇠고기, 닭고기, 염소고기)를 구입할 수 있고, 닭고기는 부위별로 따로 포장을 해서 판매하므로 선택해서 살 수 있다.
그 외에 한국 과자들이나 수입 과자류들이 많고 수입 치즈를 비롯한 유제품도 있다. 단, 수입품들은 품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현지 가격의 두세 배 정도로 높게 책정된다.
이곳에서는 멤버십 카드 제를 운용하여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적정 포인트가 쌓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구매 가격이 500TK가 넘을 경우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 웰 마트(Well Mart)
피자헛 근처에 있는 마트로 쿨시 마트와 비슷하다. 역시 한국, 중국 식품 류를 취급한다. 가끔 쿨시 마트에 없는 물건이 있을 때도 있고, 같은 물건인데 좀 싸거나 비싸기도 하다.
□ 미나 바잘 (Meena bazaar)
치타공 콤플렉스 쇼핑센터 옆에 있는 마트로 쿨시에서는 좀 거리가 있다.
공산품은 다소 부족하고 야채와 과일이 싱싱하지는 않지만 소고기를 부위별로 팔고 가끔 사골을 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재래시장
□ 레하주띤 바자르
치타공에서 제일 큰 재래시장이다.
각종 야채와 과일, 소고기와 닭고기, 생선 시장이 연결되어있다.
이곳에 한국인과 중국인을 상대로 하는 야채가게가 있는데 배추와 파, 부추 등 일반 마트에서는 팔지 않는 (쿨시마트에서는 판매함) 야채들을 살 수 있다. 겨울에 김장 담글 때 필히 이곳을 이용해야 한다. 이 가게 옆에는 생선을 얼려서 파는 곳이 있는데 오징어, 새우, 랍스타 등이 있다. 재래시장에서 구매하기 어려운 생선이나 손질된 오징어를 사려면 이곳을 이용하면 된다.
냉동된 제품들은 대부분 싱싱하지만 그 값은 시중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까짓데오리
쿨시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재래시장으로 야채와 과일을 파는 곳과 생선과 소고기를 파는 곳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격은 좀 비싼 편이지만 대부분 싱싱하다.
□ 까짓데오리
쿨시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재래시장으로 야채와 과일을 파는 곳과 생선과 소고기를 파는 곳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격은 좀 비싼 편이지만 대부분 싱싱하다.
□ 오션 씨티 (Ocean City)
현대적인 시설을 갖추어서 깨끗하고 쾌적한 쇼핑몰로 주차공간도 넉넉하다. 가전제품을 비롯해서 식기류, 의류, 신발류, 액세서리, 휴대폰 및 부속제품 등을 갖춘 상점들이 층별로 늘어서있다. 특히 휴대폰 매장이 많아서 골라서 사는 재미가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이 다른 쇼핑센터에 비해 비싼 편이다. 반면에 다른 곳에는 없는 브랜드나 물건들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5층에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 놀이공간이 있다.
□ 치타공 콤플렉스(Chittagong Complex)
오래된 쇼핑센터로 1층에는 현지 의류와 어린이 용품, 플라스틱류, 주방용품, 신발 상점들이 있다. 뉴마켓에 비해 주거지로부터 거리가 가까운 장점이 있으나 뉴마켓 만큼 물건이 다양하지는 않다. 소파 천갈이나 이불, 쿠션 커버 등을 파는 직물 상점도 2개 있다.
2층에는 의류, 가전, 시계, 금은방 등이 있다.
□ 센트랄 플라자(Central Plaza)
GEC Mall에 있는 쇼핑센터로 좀 오래되었다. 마켓은 두 개로 분리되어 있는데 한쪽은 의류나 신발 액세서리, 집안 소품 상점들이 모여있고, 다른 한 쪽은 복사 및 제본하는 가게들, DVD관련 제품들, 컴퓨터 소품들을 살 수 있는 상점들이 있다. 의류는 주로 현지 전통의상이 대부분이다. 신발은 현지에서 제작하는 것과 중국 등지에서 수입해 온 것들이 있는데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그런데 상점이 오래되었고 협소해서 고르는 데 인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3층에는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소품들을 파는 곳이 있고, 2층과 3층 사이에 서점 겸 문방구가 한 곳 있는데 영어 원서와 현지 학교에서 필요한 학용품들을 사는 데 용이하다. 또 건물 바깥 쪽으로 2층에 보면 코닥 현상소가 있다. 디지털 카메라도 현상이 물론 가능하다.
□ 아롱(Arong)
현지 유명 백화점으로 전통의상, 전통 직물, 토산품, 장식품 들을 살 수 있다. 대체로 품질이 좋은 반면에 값이 비싸다. 한국을 방문할 때 지인들에게 선물할 것을 사기에 적당하다. 외국 관광객들이 기념품을 구입하는데 주로 이곳을 이용한다.
□ 기타
▶ 문샤인: 빠스라시 방면에 있는 작은 상점인데 이곳에서 소고기를 판매한다. 현지 소에서 나온 안심(안달칸)만을 따로 포장한 후 얼려 놓는데 대체로 싱싱하고 덜 질기다. 브라질 등 남미에서 나온 소고기를 간혹 팔기도 한다.
▶ 돼지고기: 힌두마을에서만 판매하므로 그 곳을 찾아가야 한다.
뉴마켓을 지나 피링기 바자르를 지나 우회전하면 힌두 마을이다.
손질되지 않은 돼지고기를 껍질과 뼈 째 판매하므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달라고 요구해야 나중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 의류 및 신발
의류나 신발 등은 모두 앞서 열거한 쇼핑센터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의류만을 파는 곳이 따로 있어서 소개한다.
□ 허깔 마켓.
옛날 남대문 시장 같은 의류 시장으로 현지 공장들에서 만든 옷들을 판매한다.
옷은 현지인을 대상으로 만든 것과, 수출용 보세 의류가 있다.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옷은 우리들과 체형이 달라서 막상 입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피팅룸이 없기 때문에 잘 골라서 사야 한다. 또 옷에 붙은 라벨의 사이즈를 믿어서도 곤란하다. 같은 사이즈인데 다른 라벨이 붙어있는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가 허다하다.
보세의류의 경우 간혹 좋은 브랜드의 정품이 나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원단 불량이나 봉제 불량의 문제를 안고 있다. 아쉬운 대로 현지에서 입을 것을 살 경우에는 불량이 가장 적은 것을 고르면 된다.
7세 이하 어린이들이 입을 수 있는 옷은 꽤 많이 있으나 그 이상의 나이에 맞는 옷은 드물게 있다.
이 외에 원조를 받은 옷을 내다 파는데 입던 것이라는 단점만 빼면 오히려 우리들이 입을 만한 것들이 꽤 있다.
원단만 파는 상점들이 있는데 마음에 드는 원단을 끊어서 커튼이나, 베드커버, 식탁커버 등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완제품도 있다.
이 외에 아이들 수영복이나 속옷도 구입할 수 있다.
□ 웨스텍스(Westax)
빠스라시 방면에 있는 의류 상점으로 1층엔 남성의류가 2층엔 여성과 아동 의류가 있다.
일반 마켓에 비해 같은 제품의 경우 가격이 상당히 높다. 철이 바뀔 때 가면 상품을 많이 구비해놓지만 평시에 가면 있던 상품 그대로 일 때가 많다. 계절이 바뀔 때 한 번씩 이용하는 것이 좋고, 1년에 한두 차례 세일을 하므로 들러봄 직하다.
□ 바타(Batta)
유명 신발 브랜드 회사로 거리의 곳곳에서 상점을 찾아볼 수 있다. 거의 모든 종류의 신발을 구비하고 있고 새로운 상품들이 자주 나온다. 저렴한 가격의 신발부터 고가의 신발까지 다양하다. 학교 슈즈를 구입할 때 주로 이곳을 이용한다. 많은 상점들 중에 아롱 옆에 있는 상점이 가장 많은 상품을 구비하고 있고, 미나 바잘 앞에 있는 상점도 꽤 큰 편이다.
◆ 가전제품 구입
가전제품은 브랜드 대리점과 뉴마켓, 오션몰 등에서 모두 구입이 가능하다.
대리점의 제품들은 브랜드 정품일 가능성이 높고, 다른 곳은 밀수품이나 복제품(짝퉁)일 가능성이 높다. 대리점의 가격은 정찰제여서 깎아 주지 않을뿐더러 가격 자체가 높다. 마켓에서는 가격 흥정을 할 수 있어서 싸게 살 가능성이 높다.
두 곳 다 품질 보증기간(제품에 따라 1년에서 2년)을 주기는 하지만 A/S에 차이가 있다. 아무래도 대리점의 A/S 가 더 성의 있고 믿을 만하다. A/S라고 해서 다 무료는 아니고 고장 부위에 따라 부품값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물건을 직접 산 곳에 갖다 주고 찾아와야 한다.
제품을 살 때, 개런티(혹은 워런티) 증을 주는데 반드시 가지고 가야 A/S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잘 보관해야 한다.
삼성전자 대리점, 필립스 대리점, LG전자 대리점, 하이어 대리점, 버터플라이 대리점 등 전자제품 대리점들은 쿨시 인근 주요 도로에서 다 찾아볼 수 있다.
대리점 외에 가전제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은 뉴마켓이다. 현지 생산품부터 한국, 중국, 일본, 태국 등지에서 생산되는 각종 가전제품들이 있다.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들어와 있어서 가격과 품질이 매우 다양하니 주변의 모든 상점을 돌아보고 가격과 품질을 비교해야 된다.
각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는 손상을 입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나라는 피뢰침이 설치되어있지 않고 전압이 일정하지 않을뿐더러 우기에 심한 비와 낙뢰로 인해 합선이 되거나 쇼크를 입어서 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전제품의 용량에 맞는 IPS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형 가전은 어차피 불안정한 전기로 인해 고장이 자주 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빼놓으면 되므로 굳이 IPS는 필요하지 않고 대형 가전제품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타공 식당
◆ 레스토랑
□ 보난자(Bonanza)
한식, 중식, 인도, 태국 식 등 다양한 메뉴가 있고, 치타공에서 오래 되어 한국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개별 식당 홀이 있어 크고 작은 회식이나 돌잔치, 생일잔치 등을 하기 적당하다.
연락처: 031-652079, 652564
□ 페닌슐라(Peninsula)
호텔식당: 시설이 깨끗하고 가격은 다른 식당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이며 메뉴가 다양하다. 인도식뿐 아니라 중국식과 한국식도 가능하다.
뷔페식당: 호텔식당과는 별도의 뷔페식당이며 요일 별로 인도, 유럽, 미국, 오리엔탈 식으로 번갈아 제공. 1인당 TK450이다.
연락처: 031-616722, 619850
□ 파빌리온(Pavillion)
점심뷔페가 간단하면서도 가격은 TK280 정도로 저렴하며 맛도 괜찮아서 가볍게 점심 먹기에 좋다.
매니저가 태국여성으로 독특한 태국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연락처: 031-620044, 2862044
□ 메르디안(Merdian)
인디아 및 태국 식 중저가의 점심, 저녁 뷔페가 가능하다.
연락처: 01815-518159
□ 대부 호(Aristocrat)
주방장이 중국인으로 메인 요리가 중식이다. 다른 식당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돼지고기 요리가 유일하게 가능한 곳이다. 그 외에 한식, 인도 식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특히 주방을 개방하여 요리하는 것을 손님들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점심에는 뷔페 가능하며 가격은 TK300 정도이다.
별실에는 가라오케 시설이 있어 단체 손님이 이용 가능하나 한국노래는 없다.
연락처: 031-285727
□ 엠브로시아(Ambrosia)
웅장한 규모와 미국식 실내장식이 독특하며 이층에는 어린이 놀이기구가 있어 가족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체손님은 노래방 시설도 이용 가능하며 단체 회식과 파티도 할 수 있다.
점심뷔페는 다른 뷔페식당보다 비싼 편이나(TK400) 메뉴가 다양하고 서양식 음식이 많아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다.
연락처: 031-2513576, 2513460
□ 타바(Tava)
전통적인 인도 식당이며 최근 새로운 건물로 이전 오픈 하여 실내장식 등 분위기를 살렸다. (저녁에는 카페 분위기를 연출)
인도, 타이, 중국식, 콘티넨탈 메뉴가 있다.
연락처: 031-638921, 614246
◆ Fast Food
□ 웰푸드(Well Food)
1층은 빵과 케익 등이 있고, 2층과 3층은 햄버거, 프라이드 치킨, 커피, 아이스크림 등이 있다. 좌석이 넓고 어린이 놀이기구가 있어 어린이들이 좋아하고 생일잔치도 할 수 있다.
연락처: 650892
□ 피자헛(Pizza Hut)
오리지널 피자헛으로서 여러 가지 피자는 물론이고 파스타, 스파게티의 맛이 일품이다. 한편에 어린이 놀이기구가 있다.
미리 전화를 하여 선 주문을 하고 시간 맞춰 픽업 가능하다. (배달서비스는 없음)
연락처: 031-632733, 614656
□ 브로스트(Broast)
햄버거, 닭튀김 전문으로서 햄버거 맛이 비교적 한국인 입맛에 가깝다. 역시 작은 어린이 놀이 공간이 있다.
연락처: 031-625014, 619133
□ 킹스(King's)
말레이시아 제과기술로 만든 케잌, 도우넛, 스낵 등 다양한 빵 종류가 있다.
던킨도너츠와 유사한 도우넛도 있어 눈과 입을 즐겁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연락처: 031-2854805
□ 디에프씨(DFC)
한국식 튀김 닭과 양념치킨이 있고 배달이 가능하다.
연락처: 613024
치타공 우편, 통신, 인터넷
◆ 전화
유선 전화, 휴대 전화, 인터넷 전화 가입 및 이용
새로 지은 아파트에는 유선 전화선이 들어와 있어 임대시 설치비 없이 사용 가능하나 선이 없는 곳에서 새로 유선 전화를 사용하려면 비용도 많이 들고 관리도 쉽지 않아 대부분 휴대전화를 사용한다.
휴대전화는 그라민폰(017)과 액텔(018), 시티셀(011)이 대표적이다.
일반 휴대폰 대리점에서 전화기를 구입한 후 그라민이나 액텔, 시티셀 대리점에서 심 카드를 구입하면 바로 휴대폰 이용이 가능하다. 외국인이 심 카드 구입시 여권사본과 사진, 자필서명이 필요하다. 요금은 후불제(post-paid)와 선불제(pre-paid)가 있는데, 후불제는 사용 후 요금청구서가 우편 배달되고, 선불제는 일반 가게에서 카드를 구입하여 직접 입력하는 방식과 Flexy road 같은 대리점에서 돈을 내고 적립하는 방식이 있다.
◆ 인터넷
인터넷 전용선을 이용한다. 그러나, 매년 우기에 천둥 낙뢰로 인해 서버가 불에 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매년 새로운 서버를 교체해야 하므로 재정의 손실과 불편함이 많았다. 전용선을 이용할 경우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천둥 번개가 치는 날에는 전원을 꺼놓는 것이 안전하다.
요즘은 무선 인터넷이 시장이 넓어져서 그런 불편함은 해소되었다.
그라민이나 액텔 대리점을 이용하거나 GEC MALL에 있는 CENTRAL PLAZA computer village(3층)에서 인터넷 모뎀을 구입할 수 있다.
◆ 소포 받기와 보내기
한국 우체국에서 소포발송을 하면 약 1주일 후쯤에 이곳에서 받아볼 수 있다. 주소지까지 직접 배달을 해 주지만 물건을 받을 때 물건에 대한 세금을 지불한다. 세금책정은 물건을 일일이 열어 확인한 후에 매겨진다. 이 때 가끔씩 물건이 분실되기도 한다.
중요한 서류를 보낼 경우 DHL을 이용할 수 있다.
GEC Mall의 Pizza Hut 옆에 조그마한 사무실이 있으며 이곳에서 DHL 업무를 본다.
다카에서 치타공 간의 물건 운송 시 ES 운송을 이용하고, 사무실은 까짓데오리에서 쥬빌리 로드 가는 길 100m위치에 있다. 물건은 익일에 받아 볼 수 있다.
치타공 병원
◆ 종합 병원
□ Royal hospital
GEC Mall에 있는 종합 병원으로 치타공에서 유명하다는 의사들을 대거 확보하고 있다는 평이 나있다.
응급실과 입원실, 수술실도 갖추고 있으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 지 모르는 경우는 일단 응급실을 들러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응급실 의사는 의심되는 질병 관련 검사를 의뢰하고 전문의와 상담을 추진해 준다. 상태가 위중하다고 판단될 시 입원실로 옮겨서 기본 검사를 받게 하기도 한다. 간단한 질병인 경우 처방전을 주는데 병원 앞에 있는 약국에 가서 약을 사면 된다.
전문의에게 바로 진료를 받기를 원한다면 미리 병원을 찾아가서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보통의 경우 전문의들은 오후 4시나 5시부터 진료를 시작하고 금요일, 토요일이 휴진일 경우가 많다.
초음파와 X선 촬영 및 CT 검사는 병원 내에서 가능하며, 각종 암 검사와 혈액검사 소변 검사는 전문 기관에 의뢰를 해서 며칠 후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 Metro politan hospital
로얄 병원 맞은편에 위치한 종합 병원으로 운영의 수칙은 비슷하다.
이 외에 홀리크리센터, 메디칼 센터 등 각종 병원들이 있다.
□ 말룽갓 병원
치타공에서 콕스바잘 방면으로 약 2시간 거리에 있는 병원으로 미국 선교단체에서 운영한다.
미국 의사나 외국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치타공에서 치료하기 어렵거나 병명을 알 수 없는 경우 이곳에 가면 진단이 가능하다.
아이를 출산하는 데도 안전하며 간단한 수술도 가능하다.
◆ 치과
□ FAmily Dentistry
빠시라시 방면에 있는 치과로 한국인이 많이 치료를 받는다.
연락처: 01713 442455
□ Advanced dental clinic
쿨시에서 Gec mall로 내려가는 방면에 왼쪽 골목으로 들어가면 된다.
연락처: 658150, 658993
◆ 예방접종
□ 맘스 케어 (MUM's Care)
자말칸 로드 33번지(#33, JAmal Khan Road)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생아 예방접종에서부터 어린이 예방접종이 가능하여 치타공 거주 한인들이 대부분 이곳을 이용한다. 일반 병원에서도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이 있으나 몇 가지만 갖추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곳은 예방 접종 전문 기관으로 한국에서 맞을 수 있는 거의 모든 백신을 구비하고 있으며 홍역 같은 백신은 MMR에 포함되지 않은 단독백신도 있다. 백신은 한국이나 외국에서 쓰는 것과 같은 종류다.
(BCG(백일해),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Var(수두), HepA, B(A형 간염, B형 간염) 등)
치타공 차량 렌탈 및 구입
◆ Car Rent
· 6인승 승합차(Toyota, New Noah- 3~4년 사용한, Recondition Car 기준)
월 임대료: 약 $550~$600 (기사비용, 가스연료비 등 전부 포함)
· 15인승 승합차(Toyota, New Hi-Ace, 2~3년 사용한, Recondition Car 기준)
월 임대료: 약 $650~$750 (기사비용, 가스연료비 등 전부 포함)
· 승용차
월 임대료: 약 $450~$600 (기사비용, 연료비 미포함)
차종, 차령, 연료방식(가솔린, 가스)에 따라 임대료의 차이가 많다.
◆ 차량 구입
· 6인승 승합차(Toyota, Noah- 3~4년 사용한, Recondition Car 기준)
약 $2만~2만5천
· 15인승 승합차(Toyota, New Hi-Ace, 2~3년 사용한, Recondition Car 기준)
약 $2만5천~3만
· 승용차(2~3년 사용한, Recondition Car 기준)
약 $2만~2만5천
◆ 운전면허(현지) 따기
운전면허 신청서와 기타 서류 작성한 후 의사로부터 기본 신체검사를 받고 자동차 관리공단(뽀띠아밧 가는 길)에 등록한다. 등록 후 임시면허증(3개월)이 발부된다. 이 면허증을 받은 후 실기와 필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두 종류의 시험에 합격하면 면허증이 발부되는데,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외국인의 경우 비자기간 한도이다
치타공 주택임대
◆ 쿨시 지역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비교적 안전한 지역이며 현지인 중 상류층이 거주하고 있는 고급주택가다.
치안과 전기사정이 타 지역보다 낫다. (최근에 아파트 건축이 늘어나는 추세)
월임대료는 (200m2- 약 60평 기준, 3 Bed Room & 1 Living Room): $550~$650로 비교적 비싼 편이고, 임대조건은 3~6개월분 월 임대료를 보증금으로 선불하며 임대기간은 1년~ 2년으로 할 수 있다.
임대기한이 남아 있더라도 통상적으로 3개월 이전에 통보하면 다른 곳으로 이주 가능하다.
◆ 기타 지역
쿨시 지역보다는 가격 저렴하다. (약 $350~450)
기타 지역으로서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사우스 쿨시(South Kulshi), 오알 니잠 로드(OR NizAm Road), 할리셔헐(Halishahr) 등이 있다.
임대조건은 쿨시 지역과 거의 동일하다.
◆ 사무실임대
지역별 면적당 사무실 임대료 비교
□ 중심 상업지역(Agrabad Area)
월 임대료: $25~$35/3.3m2=1평
□ 기타 지역
월 임대료: $20~$30/3.3m2=1평
- 최근 신축중인 빌딩은 $40이 넘는 곳도 있음.
- 계약기간은 주로 장기계약(3~5년)을 원하고 있으며 대부분 보증금은 총계약기간 임대료의 50% 정도이다.
치타공 학교
◆ 개요
치타공에는 국제학교가 없고, 방글라어를 기본으로 하는 방글라 미디움 (Bangla-medium) 학교와 영어를 기본으로 하는 잉글리쉬 미디움(English-medium) 학교로 구분된다. 여기서는 English-medium 학교 중 교민 자녀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를 소개한다.
◆ 방글라 교육학제
방글라의 보통 학제는 한국의 유치원에 해당하는 play, nursery, KG1-2(KG) 부터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Class 1-6, 중학교에 해당하는 Class 7-9,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Class 10-12가 한 학교 내에 존재한다. 그 중에는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Class 10-12학년만 대상으로 하는 College가 있다. (College는 한국에서는 단과대학을 주로 일컫지만 방글라에서는 고등학교에 해당한다.)
◆ 학교
□ 윌리엄 케리 스쿨 (WilliAm Carey School)
미국인 선교사인 Mrs. Marilou Long가 30년(1996년) 전 설립하였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라는 학교 모토에서 알 수 있듯이 운영을 하고 있는 미국인 선교사들은 기독교의 성경적 가치관을 그 가르침의 바탕으로 두고 있다.
- 학년: KG1(만 5세)~Class 12학년(유치원~고등학교)
- 비용: 등록금, 월 학비는 학년별로 다르며 타 학교에 비해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 한 학급당 정원: 25명 정도
- 교사진: 30여명(미국인 14명, 인도인 2명, 한국인 1명, 나머지는 현지교사임, 보조교사까지 모두 포함된 인원임)
- 학생: 350명(현 한국학생 7~8명 정도)
- 학교에 대한 평가 :
∙ 치타공 거주 한국학생들이 가장 입학하고 싶어하는 학교
∙ 한국학생들은 주로 미국영어를 접했고 또 미국문화에 친숙하므로 한국학생들이 가장 적응을 잘 하고 학교생활도 재미있어함
∙ 미국선교사들이 운영하고 또 미국 원어민 선생들이 타 학교에 비해 많아 영어 수준이 타 학교에 비해 높음
∙ 청교도적인 순종과 도덕의식과 자율성을 강조하며 인성교육을 제공함(인성교육 은 타교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움)
- 연락처 전화: 031-652034, 031-657585. E-mail: wca@spctnet.com
□ 치타공 그래머 스쿨 (Chittagong GrAmmar School (CGS)
- 학년: Play(만2.6세)~Class12학년(놀이방~고등학교)
- 학비: 등록금 30,000 TK, 월 학비 5,050~8,000 TK 정도
- 한 학급당 정원: 25명 정도
- 선생: 200여명(거의 전원 현지교사)
- 학생: 1300여명(외국인: 스리랑카인 50여명, 한국인 소수)
- 학교에 대한 평가 :
∙ 방글라에 온지 얼마 안 되는 한국학생들은 적응이 어려움(엄격한 학교 규율 적용)
∙ 그러나 방글라에서 몇 년 살고 또 방글라 언어를 습득한 학생들의 경우는 적응이 어렵지 않은 것으로 보임
∙ 치타공 최고의 학교로서 시설은 최고임
- 연락처 Website: www.chittagonggrAmmarschool.com
□ 유러피안 그래머 스쿨 (European GrAmmar School (EGS)
- 학년: Play group~Class12학년(놀이방~고등학교)
- 학비: 등록금 5,000~8,500 TK, 월 학비 1,500~2,500 TK 정도
- 선생: 40여명(거의 전원 현지교사)
- 학생: 260여명(스리랑카인 조금, 인도 및 한국인 소수)
- 학교에 대한 평가 :
∙ 학교 시설 및 교육 수준 그리 높지 않음
∙ 치타공에 처음 와서 영어가 약한 한국 학생에게는 특별 영어 수업 제공
∙ 전학생의 경우 영어가 약해도 제 학년으로 전입이 가능
∙ 고등학교 학급은 수업의 질이 높지 않으므로 대부분 학원이나 과외에서 따로 수업을 받는다.
- 연락처 전화: 031-654897
□ Bayview School
- 학년: Play Group~Class11학년(놀이방~고등학교 2학년)
- 학비: 등록금 13,000 TK, 월 학비 2,700 TK 정도
- 학교에 대한 평가
∙ 학교 시설 및 교육 수준 그리 높지 않음
∙ 치타공에 처음 와서 영어가 약한 한국 학생에게는 특별 영어 수업 제공
∙ 전학생의 경우 영어가 약해도 제 학년으로 전입이 가능
- 연락처 전화: 031-653483
□ 썬샤인 그래머 스쿨, 칼리지(Sunshine GrAmmar School & College)
- 학년: Play group~Class12학년(놀이방~고등학교)
- 학비: 등록금 10,000 TK, 월 학비 3,100 TK 정도
- 학교에 대한 평가 :
∙ 현재 다니고 있는 한국학생은 없음
∙ WilliAm Carey 에 다니던 현지학생들이 A-level, O-level을 준비할 때 이 학교로 전학을 하는 것으로 봐서 고등학교는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연락처 전화: 031-655319
□ 프뢰벨 플레이 스쿨 (Frobel Play School)
- 학년: Play(만2.6세)~KG2(놀이방~유치원)/취학 전 아이만 대상
- 한 학급당 정원: 25-30명 정도(선생님 2-3명)
- 학비: 등록금 20,900 다카, 월 학비 2,600~2,900 다카 정도
- 선생: 25여명(현지교사, 2명의 미국 선교사들이 일주일에 한 두 번 story-telling을 해주며 선생님 발음이나 영어 지도)
- 학생: 120여명(대만, 스리랑카, 인도, 한국 학생 4명)
- 학교에 대한 평가 :
∙ 아이의 첫 유치원으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학교임
∙ 교장 자신이 윌리엄 케리 아카데미 (\illiAm Carey Academy)의 교육방식을 선호 하여 타 유치원에 비해 미국적인 방식을 많이 따르고 있음
∙ 학교 교정에 놀이터 시설 비치(실외, 실내/타 학교에 비해 넓음)
- 연락처 전화: 031-551036/031-255321 E-mail: info@frobels.com
□ 한인학교(토요 학교)
- 1998년 설립
- 설립취지: 치타공 한인 교민들을 위한 사회봉사의 일환으로 한국학생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일깨우고 한국어,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위함
- 학년: 42개월~ 중학생(이 연령의 한국학생은 누구든지 입학 가능)
- 수업: 토요일 오전 (한국어/수학/놀이)
- 수업료: 500Tk(1년)
- 선생: 7명(거의 학부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료 봉사)
- 학생: 20여명
- 학교에 대한 평가 :
∙ 해외에서 애국가를 불러볼 수 있고 한국의 명절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 영어 스트레스 없이 모국어로 사회, 사교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 되고 있음
∙ 해마다 캠프 활동을 통해 서로간의 친목도모와 현장학습 실시
- 연락처 전화: 031-551036, 255321
치타공 종교생활
방글라데시는 이슬람이 국교인 나라로서 이슬람력에 의해 금요일을 성일로 지키고 있다. 그래서 금요일과 토요일이 휴일이고, 일요일이면 모든 학교와 관공서들이 업무를 시작하는 날이다. 이런 특성상 치타공 한인 기독인들도 금요일에 예배를 드리고 있다. 현지 성공회 교회(쥬빌리 로드)를 임대하여 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대 예배를 드리고, 일요일에는 저녁 8시에 예배가 있다. 한국 감리교 목사님 가정이 교회를 섬기신다.
천주교는 2개의 성당이 있다. 빠톨가타는 현지인 주교님, 캐나다 신부님과 현지인 신부님이 시무하시는 대성당이며, 규모가 가장 크다. 평일에 매일 새벽 6:30분에 미사가 있으며, 주일에는 새벽 6:30분, 저녁 5시에 미사가 있다. 주변에는 성당에서 운영하는 병원, 영아원, 양로원 시설들이 있다.
자말칸에 있는 성당은 이태리 신부님이 시무하신다. 평일에 새벽 6:30분에 매일 미사가 있으며, 주일에는 새벽 6:30분, 오후에는 4:30분에 미사가 있다.
대부분이 무슬림인 이 나라에도 불교도들이 극소수 있다. 그들은 불교 사원에서 기도한다. 시내 중심에서 차로 15분 정도 거리의 DC Hill앞에 불교 사원이 있다.
치타공 오락 및 여가생활
오락이나 여가생활이라면 골프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 Bhatiary Golf & Country Club
치타공 지역에 위치하고 높낮이가 있어 좋은 경관을 자랑하는 골프장입니다.
목-일요일은 요금이1500Tk 이고 월-수요일은 1000Tk
위치: Bhatiary Golf & Country Club Post: BMA, Bhatiary, Chittagong, Chittagong, Bangladesh
연락처 : +880 312780423
□ 바띠하리(부대 골프장)
다카로드를 따라 차로 40분은 정도 걸리는 거리이다. 골프장 입구 쪽에 반대 편으로는 작은 호수가 있고 가끔 뱃놀이도 가능하다.
□ 공군 골프장
치타공 국제공항으로 들어가는 거리에 있다.
□ KEPZ 골프장
한국인에게는 가장 저렴한 곳이다. 화장실과 샤워실 외에 부대시설이 전혀 없다.
어린이들을 위한 수영장(아그라바드 호텔 실외수영장, 페닌슐라 호텔 실외수영장)이 있다. 아그라바드 수영장은 어른 450TK, 어린이 250TK로 하루 종일 즐길 수 있다.
페닌슐라 수영장은 3인 가족 기준 800TK이며 1인당 추가 시 400TK이다.
□ FOE'S LAKE
유원지와 이곳을 통과하여 WATER PARK를 이용할 수 있다.
입장료와 시설이용료가 있다.
놀이공원만 이용할 경우 입장료가 어른 120TK, 어린이 60TK이다. 놀이시설 이용료 는 별도로 티켓을 구입한다. 워터파크를 입장하면 350TK에 모든 시설 이용이 가능 하다. 특별할인으로 놀이공원 입장료와 모든 놀이기구 이용하는데 250Tk 오전 10시에 개장하여 밤 9시에 폐장한다.
□ 헬스 클럽
페닌슐라 호텔의 헬스클럽을 이용할 수 있다.
1일 2시간 이용 가능하고 이용료는 매일 500TK, 매월 15,000TK이다.
운동기구, 스팀사우나, 자꾸지를 이용할 수 있다.
웨스텍 건물에 또 하나의 헬스클럽이 있다.
월 여성3,000TK, 남성5,000TK이며, 운동기구, 사우나를 이용하나 남성은 자꾸지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치타공 교통
◆ 항공
□ 국제선
두바이, 콜카타, 오만 등으로 국제선이 취항하고 있다. (Biman Air, GMG Airline, United Airways, Oman Air)
방콕 직항(Thai Air)이 있었으나 2008년 12월 방콕공항 점거농성 이후에 폐쇄 되었음.
□ 국내선
다카, 콕스바잘행 국내선 들이 있다. (Biman Air, GMG Airline, United Airways, Royal Bengal)
다카의 경우 편도운임은 $75 정도이며, 조기예약의 경우(2일전) 약 $50 가능하나 좌석수가 많지 않다.
◆ 버스/기차
□ 버스(국제, 국내)
담빠라 고속버스 터미널에 여러 회사의 고속버스 사무실이 있다.
그곳에서 티켓을 구입한다. 시외버스의 종류도 다양하며 시간대와 요금도 다양하다.
다음은 치타공에서 다카의 요금이다.
Green Line의 Scania는 25인승으로 요금은 780TK이고, Volvo는 45인승, 565TK이다.
또한 Volvo로 인도 Kolkata까지 운행하는 버스로 가격은 140Rupy(인도) 이다.
Soudia S. AlAm은 Scania를 780TK, Volvo는 580TK이며, 인도 Kolcata까지 130 Rupy(인도) 에 이용할 수 있다.
Shohag은 한 버스 안에 일등석과 이등석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일등석은 750TK, 이등석은 565TK이다.
Silk Line은 Scania Class-725TK, Volvo-565TK이다.
Baghdad Express는 850TK이며, 버스 내에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다.
치타공에서 실렛이나 콕스바잘까지의 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인도의 켈커타를 운행하는 버스는 Green line에서 매일 오후 5:30, 오후 6:30분에 운행하는 버스가 2대 있고, Bagdad 에서는 매일 오후 6:30분에 1대가 운행한다.
□ 대중 교통(릭샤, CNG, 택시, 버스)
릭샤(3륜 인력거) 이용 시 목적지까지의 거리나 거리 상태에 따라 먼저 차비를 흥정한 후 타는 것이 좋다. 보통 기본 5TK부터 시작한다. 내리막길이면 문제없지만 오르막길이라면 단거리라도 높은 요금을 부른다.
CNG(베이비 택시)는 대부분 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승차 전에 가격흥정을 마친다. 경찰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미터기를 켜놓긴 하지만 절대 적용하지는 않는다.
20TK를 기본 요금으로 한다.
그러나 1-2시간 계약해서 이용한다면 시간당 약 80-90TK정도 책정한다.
릭샤나 CNG는 길 어느 곳에서나 승 하차가 가능하다.
택시라 하면 노란색으로 캡이 있는 에어컨 택시를 말한다.
치타공에는 택시가 많지 않다.
택시를 이용하려면 GEC MALL 보난자 레스토랑 옆이나 맞은편에서 택시들이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다. 그곳에 가서 흥정을 하거나 미리 명함을 보관했다가 필요 시 전화로 흥정을 하여 집 앞으로 부른다. 택시 또한 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지만 거의 적용하지 않고 거리와 시간에 따라 흥정을 한다.
이 지역의 일반 버스는 노선버스이다. 운전자의 운전이 험악하기도 하고 버스상태도 낙후되어 있어서 외국인은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버스 비는 거리에 따라 3TK부터 계산된다.
□ 기차
기차편으로 치타공 출발 다카 국제 공항역까지 5시간 30분 소요되며, 다카 웃도라 역까지는 6시간 정도 소요된다.
기차마다 칸에 따라 상태가 다르며, 요금도 다양하다.
기차편과 시간표에 따라 AC 칸과 일등석의 가격을 비교했다
치타공 언어 배우기
◆ 영어배우기
□ Jhanna House
Jhanna House(미국선교단체)에서 미국 선교사가 개인적으로 현지인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문법, 회화강좌 개설가 개설 되어 있다.
수강료: 2,000TK/1코스(Side by Side나 Let’s Talk라는 회화교재 한 권/보통 2-3달 코스임)
저렴한 수강료를 내고 원어민의 회화수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됨(기초, 중급반 정도)
주로 이른 아침시간에 진행되므로 시간제약은 받을 수 있음
작은 도서관이 있어 3주간 3-4권의 책 대여(유아도서~성인도서)가 가능하므로 이용해 보실 것을 적극 추천함
□ British Council
영국영사관내에 도서관 회원(OLC회원/연간 1500TK 정도)으로 가입 시, 한 달에 3-4번 conversation club과 readers club 이용 가능(무료)
Conversation club: 한 가지 주제를 정해놓고 6-10명의 회원들끼리 free talking(영어 구사하는 방글라 선생과 함께)
Readers club: 책 한 권을 정해 그 책을 읽고 주제토론
상기 club은 선생님에게 교육을 받는다기 보다는 스스로 조사하고 공부해 토론 하는 형식
방글라 문화와 방글라의 젊은이들의 생각을 교류할 수 있고 또 영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시간이 보통 오후 2시간 정도 진행되므로 시간제약이 있을 수 있음
회원은 3주에 4권의 책과 일주일에 2개의 DVD 대여 가능
기타 British Council 내의 타 강좌는 학생들의 시험 대비 위주 강좌임
□ 개인교습
가장 편하고 정규적으로 영어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방글라 현지 교사들로부터 개인교습을 받는 방법임(방문)
한국에 비해 수업료가 저렴하고 수업시간 내내 영어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선생들의 teaching know-how가 부족한 편이라는 것을 고려, 책, CD, 잡지 등 스스로 자료를 준비하는 지혜를 발휘한다면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을 듯 보임
◆ 현지어 배우기
방글라를 1-2년 코스로 배우기를 원한다면 Chuck bazar 에 있는 BLC 미국 선교 단체에 방글라 언어 코스가 있다. 일대일 개인교습으로 방글라 교사가 영어를 통해 가르친다. 그러나, 생활언어 코스를 원한다면 약 6개월 과정으로 배울 수 있다. 월 회비는 4,500TK이고 개인교습을 원한다면 이보다 약간 높은 선에서 가능하다. 현지어 배우기에 도움이 되는 책은 한국문화원(이석봉)에서 발간한 한방사전이 있다. 또는 한국문화원이나 대사관, 다카 한인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한 생활 방글라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기타: 치타공 명예영사 (Mr. MohAmmed Riyadh Ali)
치타공 명예영사는 명예영사의 임명 및 직무범위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재외국민 보호 임무 외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선박 및 항공기의 보호, 상거래 및 외자도입을 위한 연락 및 알선, 통상경제예술과학 및 교육 등의 교류촉진, 통상경제문화과학 등 사정의 조사 보고 임무를 수행하며 우리 교민들의 보호 및 기업 활동의 장려를 위해 2008년 9월 대사관에서 임명 되었으며, 임기는 5년이다.
'첫 출장 요긴한 정보 > 온라인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방글라데시 교통 (국내 , 국제 교통 수단) (0) | 2020.09.06 |
---|---|
5. 기관 소개 (대사관, 한인회, 코트라) (0) | 2020.09.06 |
7. 방글라데시 관광 (0) | 2020.09.06 |
8. 여행자를 위한 간단한 현지 어 (0) | 2020.09.05 |
방글데시 가이드 북 (1) | 2012.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