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정보/미전도 종족

벵갈 부족 - 방글라데시 미전도 종족

기도정보
남 아시아의 벵갈 부족 (Bengali tribes)
벵갈족과 관련된 6개의 부족들의 통합 프로파일
 
 
 
 

[IMAGE] 벵갈족 대부분은 그들의 공통 언어인 벵갈어로서 쉽게 정의되는데, 벵갈족이라고 언급은 되지만 벵갈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소규모 부족들이 몇몇 있다. 그들의 언어는 인도-아리안 어계의 아쌈-벵갈 어군에 속하며 인도의 하종과 키샨간지아족, 방글라데시의 하종과 타즈푸리족, 네팔의 라즈반시와 카요르트족 등의 부족이 있다.

하종족은 방글라데시의 치타공 산지에서 원래 살던 부족이며 그 후 북쪽으로 이주했다. 오늘날, 그들 대부분은 방글라데시의 중동부, 주로 가로 산지의 남쪽 경사에 있는 미멘신그 주 북부에서 살고 있다. 또 거기에서 일부의 사람들은 인도로 이주했으며 현재는 아쌈, 서 벵갈, 아루나찰 프라데시 주에서 살고 있다. 불행한 것은, 지금 아루나찰 프라데시에서는 사람들 다수는 그 곳에서 30년 동안 살아왔음에도 철거 대상이 되고 있다. 타즈푸리족은 인도 접경의 방글라데시 북부에 위치한 랑푸르 평야에서 살고 있다.

 

삶의 모습

인도와 방글라데시에 사는 벵갈인들의 약 80%가 일정한 형태의 농사를 하고 있으며, 논벼가 주요 작물이고 밀과 감자도 최근에 추가로 재배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방적술과 자수에 있어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만든 물건을 매주마다 열리는 시장에서 거래한다.

무슬림 침략자들은 12세기에 방글라데시의 힌두 지역을 정복하기 시작했으며, 벵갈 부족들 다수가 1600-1700년경에 무슬림에게 정복당하면서 산지로 피난갔다. 그들은 나중에 되돌아와 근처 평야에 정착하여 계속 그 곳에서 대부분이 살고 있다.

"씨족 체제"는 과거 벵갈 부족 공동체가 알지 못한 것이었지만, 이 부족들이 힌두교를 받아들이면서 힌두의 카스트와 관련된 12개의 씨족들을 받아들였다.

남 아시아의 다른 대부분의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벵갈 부족들은 분명하게 노동이 분업화되어 있다. 가족의 직업적 전문성과는 상관없이, 남자는 집 밖에서 하는 일을 갖고 여자는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일거리를 맡을 책임이 있다. 이 부족들에게, 토지는 항상 개인 소유였다. 작은 가족의 논밭은 대체로 면적이 약 1헥타르(2.5에이커) 정도인데 이것도 다시 여러 개로 다시 나눈다.

벵갈 사회에서의 결혼은 대부분은 중매혼이지만, 힌두교도와 무슬림의 결혼식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카스트와 사회계층이 대단히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시골지역에서, 부부는 거의 항상 시가와 함께 또는 근처에 살며, 여기에 대한 유일한 예외는 타즈푸리족의 경우인데 심지어 그들도 점차 여기에 따르고 있다. 벵갈 부족 공동체의 대부분에는 미혼 남성들이 사는 특별한 공동주택이 있다. 이 주택은 마을 장로들의 모임장소로도 사용된다.

한 벵갈 부족인 타즈푸리족의 종족 기원은 많은 논란에 둘러싸여 있다. 그들은 위대한 왕들의 후손이라고 주장하지만, 여자 가장제 사회에 속해있다.

 

신앙

일반적으로, 여러 벵갈 부족들은 "힌두화된" 종교를 갖고 있다. 그들은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를 받아들이고 수백만의 힌두교 신들을 숭배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전통신앙도 지키고 있다. 단지 한 벵갈 부족, 방글라데시의 타즈푸리족은 상당히 많은 수(거의 30%)가 무슬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도 이슬람과 함께 전통신앙을 따르고 있다.

벵갈의 부족종교는 다양한 마을신과 가정신에 대한 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또 죽음 후의 삶도 믿는다. 마을 장로들은 종교의식을 주관할 책임이 있다.

다른 부족들과 마찬가지로, 벵갈족도 애니미즘 숭배자로서 산과 강, 숲에 신령들이 깃들여 산다고 믿는다. 따라서, 자연의 많은 대상들이 숭배된다. 하지만, 그들이 점점 더 교육을 받으면서 미신과 애니미즘, 주술의 세계에서 빠져나오는 사람들이 많다.

 

필요로 하는 것들

카요르트, 키샨간지아, 타즈푸리 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성경은 아직 없다. 타즈푸리족에 관한 보고에 의하면 12,000명의 인구 가운데 단 한 명의 기독교인 형제가 있다고 한다. 현재, 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들의 언어로 복음을 듣는 것이다. 그리고 아마 다음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받는 것일 것이다.

벵갈 부족 대부분이 힌두교도이기 때문에, 그들은 많은 박해와 종교 갈등을 겪었다. 방글라데시에서 사는 부족들은 전체 인구의 단지 소수(11.3%)에 불과하며, 많은 사회적 거부감과 종교적 박해를 경험했다. 인도에 사는 부족들은 난민 취급을 당하고 있으며 따라서 추방자로서 대우받고 있다. 이러한 부족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그분은 기꺼이 받아주시는 분이심을 알아야 한다.

 

 

기도제목

  • 벵갈 부족을 속박해온 영적 권세와 세력들을 제압할 수 있도록
  • 추수하시는 주님께서 벵갈 부족 가운데 살 수 있는 선교사들을 보내주시도록
  • 중보기도를 통하여 그 땅을 깨뜨리는 일을 시작할 기도팀을 일으켜주시도록
  • 소수의 벵갈 기독교인들이 이 영적인 어두움 속에서 복음의 빛이 되도록
  • 이 부족들에게 복음을 가져갈 기독교인 학교 교사가 양성되도록
  • 벵갈 부족들 각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독교 라디오 방송과 성경, 그 밖의 문서자료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 하나님께서 꿈과 환상을 통하여 이 소중한 부족들에게 당신을 드러내시는 일을 시작하시도록
  • 벵갈 부족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세워질 수 있도록

[지도]

 

 

 


통계
남 아시아의 벵갈 부족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라즈반시 네팔 라즈반시어 127,300 0% X X X X
카요르트 네팔 카요르트어 21,900 0.03% X X X X
타즈푸리 방글라데시 라즈반시어 12,000 0.01% X X X X
하종 방글라데시 하종어 28,900 1% 성경 전부 X 있음 1
키샨간지아 인도 키샨간지아어 93,800 0.06% X X X X
하종 인도 하종어 39,500 0.29% 성경 전부 X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