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1971년 해방 전쟁 당시 초강대국인 소련과 미국이 취한 행동

1971년 방글라데시 국민들이 독립을 위해 투쟁할 때

    세계의 강대국들은 자국의 이해득실에 따라 독립을 지지하기도 하고 반대하기도 했다.

 

브레즈네프 소련 총리, 인디라 간디 인도 총리,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

 

당시는 미국과 소련의 냉전이 절정에 달했다.

이런 상황은 방글라데시의 독립 전쟁에 직접적인 큰 영향을 미쳤다.

미국과 중국은 파키스탄의 편에 섰다. 반면에 인도가 방글라데시에 군사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나섰을때 인도는 당시 국제적 여론을 형성하는데 소련의 지원을 받았다.

당시 파키스탄 대통령 야히야 칸의 고문 중 한 명인 GW Chowdhury는 초강대국인 소련이 모든 면에서 인도를 도왔다고 썼다. 반면 미국과 중국은 파키스탄을 지원 하였는데 도덕적 지원 외에 파키스탄이 두 나라로부터 어떤 군사적 지원도 받지 못했다고 그는 지적했다.

 

미국과 소련이 동의하지 않는다.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초기에 미국은 중립적인 입장을 보여주려 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미국은 점차 파키스탄 정부의 편에 섰다. 미국은 동파키스탄의 벵골인에 대한 파키스탄군의 탄압을 묵묵히 지켜봐 왔다.

한편, 당시 소련의 입장은 미국과 정반대였다. 1971년 3월 25일 파키스탄 군대가 벵골인을 학살하기 시작했을 때 이  소식은 소련 지도자들에게 알려졌다.

1971년 4월 2일 소련의 니콜라이 파다고니 대통령은 파키스탄 대통령 Yahya Khan에게 편지를 썼다.

그 편지에서 소련 대통령 Mr. Padgorni는 소련은 다카에서 파키스탄과 벵골 독립군 사이의 회담 결렬과 파키스탄의 군사력 사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썼다.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과 저우언라이 중국 총리(왼쪽).  중국과 미국은 파키스탄에 찬성했다.

 

당시 인도와 소련 간의 협정은 얼마 동안 논의 되어 왔었다. 그러나 인디라 간디 총리는 협정을 서두르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1971년 7월 당시 미국 국무장관 Henry Kissinger가 중국을 비밀리에 방문한 지 한 달 만에 인도와 소련은 협정을 체결했다.

8월 9일 인도의 수도 델리에서 인도와 당시 소련 간의 역사적인 평화, 우호 및 협력에 관한 조약이 체결되었다.

이 협정은 당시 인도 외무장관 Sardar Sharan Singh와 소련 외무장관 Andre Gromiko가 양국을 대신하여 서명했다.

이 협정 제9조에는 조약에 서명한 양국이 제3국으로부터 위협을 받을 경우 이를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명시하고 있다.

중국에서 워싱턴으로 돌아온 키신저는 주미 인도 대사에게 인도가 동파키스탄을 공격하면 중국이 개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Kissinger의 중국 방문 후 Indira Gandhi는 매우 화를 냈고, 그로부터 한 달 후, 인도-러시아 동맹이 체결되었다.

인도-러시아 동맹 협정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인도가 러시아와 협정을 맺은 후 파키스탄 군사 정부가 인도와의 전쟁이 임박했으며 파키스탄이 그 전쟁에서 패배할 것임을 깨달았다고 GW Chowdhury는 썼다.

 

1961년 인도 수상 인디라 간디는 소련 지도자 브레즈네프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폭탄

인도 연구 기관인 옵저버 연구 재단(Observer Research Foundation)의 난단 유니크리슈난(Nandan Unikrishnan) 특별 연구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인도와 소련 간의 이러한 동맹의 혜택을 받았다. 이 협정으로 인해 중국과 미국 같은 강대국은 파키스탄을 대신해 전쟁에 개입할 수 없게 되었다.

1971년 8월 러시아와 인도의 동맹은 미국에 큰 충격을 주었다.

당시 미 국무장관인 헨리 키신저는 동맹을 "폭탄 테러"라고 표현했을 정도다.

 

함대

1971년 12월 둘째 주에 소련은 인도양에서 해군력을 증강했다.

소련은 동파키스탄 전쟁을 계기로 이 조치를 취했다.

1971년 12월 12일자 New York Times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련은 인도양에 12~15척의 군함을 보냈다고 한다. 이 군함에는 유도 미사일과 핵잠수함도 있었다.

소련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은 파키스탄에 대한 지원을 표시하기 위해 미 해군 전함을 벵골 만에 보내도록 명령했다.

군함은 12월 14일 동파키스탄 방향으로 인도양에 진입했다. 그러나 파키스탄군이 12월 16일 항복한 후 미국 군함은 항로를 변경했다.

 

야하 칸 파키스탄 대통령은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New York Times에 따르면, 7함대로 알려진 미 해군은 9척의 배를 보유하고 있었다.

보고서는 인도-파키스탄 전쟁 이후 미국이 함대를 인도양으로 보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펜타곤에서 유출된 비밀 메시지는 함대가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New York Times는 미국 신디케이트 칼럼니스트 Jack Anderson의 말을 인용했다.

  • 동파키스탄에서 일하는 미국인 추방
  • 소련의 군함에 대응하여 그들의 존재를 발표
  • 동파키스탄이 함락되면 인도의 서파키스탄 침공을 막아야 한다.

인도양에서 소련 전함이 위치를 차지하면서 인도의 사기가 상당히 높아졌다. 그 결과 인도는 미국과 중국은 보복을 고려하지 않게 되었다.

 

소련에 대한 외교적 지원

동파키스탄의 전쟁 상황은 1971년 12월 4일과 6일 사이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길게 논의되었다. 그러나 미국, 소련, 중국은 이에 동의할 수 없었다.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소련은 인도를 강력히 지지했다. 미국은 인도가 동파키스탄 전쟁에서 손을 떼도록 압력을 가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소련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또한 소련은 동파키스탄 휴전을 촉구하는 안보리 결의를 거듭 거부했다.

소련은 동파키스탄 전쟁이 곧 끝날 것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휴전이 되면 방글라데시가 더 이상 독립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안전보장이사회는 이 문제를 총회에 회부하여 논의했다.

총회는 동파키스탄 전쟁 종식을 결의했다. 104개국이 투표하였는데, 반대표를 던진 나라는 11개국이었다. 그 중에는 인도, 소련, 동유럽 국가들이 있었다.

그러나 총회는 의결권이 없다. 총회는 제안에 대해서만 토론하고 투표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누구도 그것을 지켜야 할 의무가 없다.

중국과 소련 대표는 유엔에서 첨예한 대립을 펼쳤다.

New York Times에 따르면 인도는 소련의 패권 때문에 동파키스탄을 감히 침공했다. 인도는 소련의 지원 없이는 이것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한편, 소련 대표는 중국이 이 유엔 포럼을 소련에 대한 거짓 선전과 반소 활동에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12월 15일 폴란드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소련을 지지하는 결의안을 제안했다.

파키스탄의 Julfikar Ali Buto 특사는 폴란드의 제안이 담긴 종이를 찢고 안전보장이사회를 떠났다.

제안서에는 쟁점 중 하나인 휴전과 동파키스탄에서 파키스탄군의 철수였다.

부토는 폴란드의 제안을 "항복 문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동파키스탄의 운명은 부토가 안전보장이사회에 강력하게 대응하면서 결정되었다.

서파키스탄군은 항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9개월에 걸친 긴 전쟁이 끝나가고 있었다.

관측통들은 당시 소련이 인도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면 파키스탄군이 그렇게 빨리 항복했을 것인지 의심하고 있었다.

 

 

바르 호세인, BBC 방라, 다카 번역 편집: bd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