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방글라데시, 의류 러시아 수출 여전...제 3국 통해 거래

섬유부분, 국가 GDP 11% 차지 
전쟁 장기화시 송금 거래 방안 중단 위험 

방글라데시는 작년에 러시아에 6억 달러 상당의 의류를 수출했다.

섬유 부문은 방글라데시의 1위 산업으로 4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고용되고 있으며, 국내 총생산의 11%, 수출의 80%를 차지하는 산업이다.

관련 사업가들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섬유류 러시아 수출은 모스크바에 대한 국제적인 제재에도 불구하고 차질을 빚지 않았다. 대부분의 거래가 제3국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러시아가 2월에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서방의 제재가 모스크바를 강타했을 때 일부 러시아 은행은 스위프트 시스템에서 금지되었다.

방글라데시 수출업자들은 처음에는 무역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했지만 중앙은행에 따르면 대부분의 거래가 러시아와 직접 결제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사업에는 아직까지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글라데시 은행의 사무총장이자 대변인인 세라줄 이슬람은 최근 아랍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제재 중인 러시아 은행 외에 다른 러시아 은행들과의 거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러시아와 사업을 하기 위해 우리 수출업자들이 항상 러시아와 접촉할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거래는 수년 동안 홍콩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작년에 우리는 러시아에 약 6억 달러의 의류 수출을 했다. 이 중 4억 5천만 달러는 싱가포르를 통해 결제되었고 나머지 금액은 다른 제3국을 통해 결제되었기 때문이다. 

러시아 패션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Melon Fashion Group에 공급하는 Tusuka Fashion Ltd.의 Arshad Jamal Khan 회장은 정기적으로 자신의 구매자로부터 미국 달러와 Swift를 통해 대금을 받고 있다.

출처 : 뉴스비전미디어(http://www.nv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