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방글라데시 교육제도

방글라데시 일반 교육제도

 

1. Primary Education :
class Ⅰ- Ⅴ(5년 course) 매학년 시험이 있으며, 실패하면 유급된다.  자녀들의 시험기간에 부모들도 초긴장상태로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기못지않다.  물론 상류층에 해당된다.

2. High school education :

class Ⅵ-Ⅹ(5년 course) 졸업시험에 pass 하면 S.S.C(secondary school certification)를 준다.

3. Higher Secondary Education(College) :

class 11-12로 졸업시험에 pass하면 H.S.C(higher secondary certification)를 받는다.

 

H.S.C를 받고 난후에 University 나 13학년 이상의 class가 있는 College(모든 College에 이런 course 가 있는 것은 아님)에 진학하여 우리나라의 대학과정을 밟게 되는데 4가지 type 으로 대별된다.

1. College에서 밟는 경우 :

under graduate course로 2년과정(13, 14학년)을 밟은후에 Bachelor Degree를 받고 15-16학년의 2년과정의 master course를 밟으면 master degree가 주어지는데 이 경우 우리나라에서의 Master와는 차이가 있다.

2. University(8개의 학교가 있음) :

under graduate course(Honors)로 3년 과정을 밟으면 Honors Bachelor Degree가 주어지고 다시 1년을 더 밟으며 Master degree를 받을수 있다.  이경우에도 우리나라에서의 Master와는 차이가 있다.

3. Medical Edusation :

University는 없으며 HSC 취득후 가는 college for medical이 7개교가 있다.   5년 과정으로 졸업후 Bachelor of Medicine and Bachelor of Surgery가 주어진다 석사과정은 college에 없으며,  IPGMR(Institute post graduate Medical Reserch)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박사학위를 받으며면 외국에서 받아와야 한다.

4. Engineering University :

1개의 University와 4개의 College가 있다.
참고로 Bangladesh에서 Engineer의 사회적인 위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굉장히 높다.


- college for engineering :
under graduate 4년과정으로 BSC. Engg.(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가 주어진다.

- University for Engineering(BUET) :
Dhaka에 1개의 대학이 있으며, undergraduate course가 4년, post  graduate course(Master course)가 2년 그리고 PHD과정이 있다.
Bangladesh의 BUET만이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대학과 system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BUET 출신이라는 것은 우리나라에서의 서울대학출신이라는 것보다 사회적인 위상도 대단하며, 그들의 자부심 또한 대단하다.
BUET 출신들은 상류층이며, 한가족이 BUET출신인 경우도 많고, 부부가 BUET출신인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