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생활정보/주거ㅣ의료

방글라데시 통신 시설

생활환경/ 통신
1.  전화
전화(또는 팩스) 라인이 매우 부족하여 신규로 라인을 배정받기가 어려워 종종 뇌물을 요구한다.
공중전화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아 시내에서 전화사용이 용이하지 않다. 최근에서 카드식 전화기가 공항, 병원 구내 등에 소수 설치되어 사용중이다.

팩스, TLX 및 전화 등을 서비스를 해주는 비지니스 센터가 시내 곳곳에 있다. 방글라데시의 전화회선이 매우 부족하여 한국에서 낮시간에 전화걸기가 쉽지않다. 따라서 한국에서 30%할인요금이 적용되는 시간대인 오후9시이후나 자정 이후에 사용하면 좋다.

라인 전화 가입의 어려움으로 요즘은 오히려 인터넷 전화(0666)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휴대전화 역시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어 2010년 현재 사용자가 6천만을 넘어섰다.


2. 우편 제도
국내우편은 그런 대로 신뢰 할만 하지만,  외국 우편물에 대해서는 자주 사고가 발생한다. 한국에서 방글라데시로 귀중한 물건을 보내는 것은 위험하다.

방글라데시에서 해외로 우편물을 보내는 경우 될 수 있는 한 등기로 보내는 것이 좋다.  해외와 문서수발을 위한 방법은 OCS, DHL, UPS, EMS등이 있고, 국내간의 특사배달은 Courier Service가 이용된다.


3. 인터넷
인터넷은 도시 지역에서는 전용선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속도는 보통 256kbps가 정액제로 월 사용료가 약 2,000TK 정도이다. 시골 지역에서는 그라민 폰을 비롯 휴대폰 회사에서 공급하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다. 가격은 정액제 경우 월 1,000 Tk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