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생활정보/주거ㅣ의료

다카 생활 / 방글라데시 식수와 전기

1. 상하수도

 

 

식수 보급상의 문제는 없으나 수돗물은 석회질이 많아 그냥 마실 수는 없다. 정수를 하거나 끓여서 먹거나 미네랄 워터를 사서 먹는다.

대부분의 한인들은 생수를 배달 시켜 먹거나, 정수기를 설치하여 식수를 사용하고 있다. 한국 정수기 업체로는 '청호 나이스(011-9980-4942)'가 있다.

EPZ지역의 공업용수 사정은 그리 나쁘지 않으나 물을 많이 사용하는 업체는 저수조를 준비하여 미리 확보를 해야 한다. 대체로 수질은 칼슘이온이 많아 염색공업 등이 곤란하다고 한다.


2.  전력

방글라데시는 전기가 부족하여 정전이 자주 되는데, 특히 여름 저녁에는 매일 2~3회, 회당 1시간씩 정전이 된다.  

정전을 대비하여 충전등을 한 두 개 구비하고 있어야 하고, IPS(대형 바데리 충전하여 정전시 간단한 형광등, 선풍기 등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충전기)나 발전기 등의 시설을 하면 좋다.

가정용 전기는 정격전압 220V, 50Hz 이어서 한국에서 사용하던 전자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한국 재품은 대부분 60Hz 인것이 차이가 있고, 전압차가 심하므로 이에 따라 정밀한 전자제품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정격전압기 (일명 도란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업체가 많이 진출해 있는 공단지역은 11KV, 3상, 50싸이클로 산업용 요율이 적용된다. 공단지역도 비슷한 정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일시 과전압 유입으로 정밀기계의 파손 경우도 있어 대부분 전압안정기를 설치하거나 발전기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