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해외건설협회 “방글라데시 철도시장 진출 박차”

 

해외건설협회는 현재 호주 SMEC와 캐나다 Canarail 등이 과점하고 있는 방글라데시 철도 인프라 건설공사에 우리 업계의 진출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1일 밝혔다. 



방글라데시는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자간 국제개발은행(MDB) 차관으로 추진되는 철도 노선 연장 및 시설 개보수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라 우리 건설업계의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이에 정부에서도 지난 2011년 국토부 차관이 방글라데시 철도청 부청장을 면담하는 등 우리 기업의 방글라데시 진출을 지원해 왔다.

현재 도화엔지니어링은 지난 2월 153억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아카우라-락삼 복선철도 시공감리사업 계약을 체결했고, 향후 발주될 △다카~치타공~콕스바자 철도 타당성 조사 및 설계 △치타공 콕스바자 철도사업 시공감리 △카르나폴리 철도·도로 겸용 교량설계 및 감리사업 등 프로젝트 수주에도 해외건설협회와 협의하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제로 도화엔지니어링의 방글라데시 계약은 지난 2014년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가 글로벌 인프라협력 컨퍼런스(GICC) 행사에 방글라데시 철도청 부청장 등을 초청해 면담을 주선하고, 고양시 차량기지·영종도 자기부상열차 등을 방문하게 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내달 7~9일 열리는 ‘GICC 2016’ 행사에도 방글라데시 철도청을 초청할 예정이다. 올 GICC 행사에는 지난해 33개국, 올해는 50개국 130여 명의 발주처 인사를 초청해 설명회와 개별 상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