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ㅣ관광 정보/다카시내 가볼만한 곳

아산 몬질 Ahsan Manzil ( 핑크 하우스)

아산몬질 건축

 

아산 몬질 Ashan Manzil

Ahsan Manzil 일명 Pink Palace은 다카시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Mughal 시대에 Jamalpur porgona(지역)의 집주인 Sheikh Enayet Ullah의 여름 별장이 이곳에 있었습니다. Sheikh Enayet Ullah는 인생을 즐기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Kumartuli(아산 몬질이 있는 지역 이름)에서 넓은 땅을 사들여 그의 여름 별장을 만들었습니다.

그곳에 그는 아름다운 궁전을 지었고, 이름을 롱모홀(Rangmahal)이라고 지었습니다.

그 후 그는 국내외에서 예쁜 소녀들을 모으고 화려한 드레스와 값 비싼 장식품으로 꾸미도록 하고 그들과 즐겼던 사람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당시 Dhaka Foujdar(Mughal 제국 총독)는 그들 중 한 명의 아름다운 소녀에게 빠져서 그 소녀를 차지하기 위해 어느 날 밤 Sheikh Enayet Ullah를 파티에 초대했고, 그가 집으로 돌아갈 때 음모를 꾸며 그를 살해 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소녀는 분노와 슬픔으로 자살했습니다.

궁전 마당의 북동쪽 구석에 Sheikh Enayet Ullah의 묘지가 있었는데, 20세기 초에 폐허가되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AD 1740년경 Nawab(지방 군주) Alibardi Khan 시대에 Sheikh Enayet Ullah의 아들인 Sheikh Moti Ullah가 이 궁전을 프랑스 상인에게 팔았습니다.

이 궁전 옆에는 프랑스 상가가있었습니다.

궁전을 구입 한 후 상가는 더 유명해졌습니다.

그 당시 프랑스 상인들은 황제 Awrangajeb의 법령에 따라 세금을 내지 않고 이곳에서 사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당시 일명 바람의 옷감으로 알려진 다카산 무슬린은 유럽 귀부인들 사이에서 최고 인기 품목이었고, 이외에도 염료와 향신료 등이 특산물로 거래가 활발 했음).

그 당시 프랑스 인들은 영국 및 다른 유럽인들의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이곳에서 사업을 하면서 매우 부유 해졌습니다.

그들은 큰 궁전을 만들고 새로 매입 한 부동산에 연못을 팠습니다.

그 당시 Les Jalla라고 불렸던 Ahsan Manzil의 부지에는 여전히 연못이 있습니다.

영국-프랑스 전쟁에서 프랑스가 패배했고 그들의 모든 재산은 영국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1757 6 22, 프랑스 군은 쿠마툴리의 부리공가(Buriganga) 강에서 35척의 배를 타고 떠났습니다.

 

아산 몬질 앞 브리공간 강

1785년에 영국인은 재산을 Mr. Champigni라는 프랑스 상인에게 양도하고, 1801년에 다시 회수 했습니다.

1814년 파리 합의에 따라 프랑스 인은 다카에 남은 재산의 소유권을 주장했고, 1827년에 재산은 다시 프랑스 인에게 넘어 갔고, 다카에서 영국인의 힘이 커지자 프랑스 인들은 떠나게 되었는데, 그들은 모든 재산을 다카에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1830년에 Kumartuli의 상가는 Dhaka Khwaja Alimullah의 설립 된 집주인이 매입했습니다.

약간의 개조 작업을 거친 후 무역 하우스는 Khwaja Alimullah의 거주지가 되었습니다. 그의 시대에는 마구간과 가족 모스크가 부속으로 추가되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아들 Khwaja Abdul Gani는 재산이 크게 번창했고, 그의 아들의 이름 Ahsan Ullah를 따서 궁전 이름을 “Ahsan Manzil”이라고 지었습니다.

구 건물의 동쪽에는 디자인이 다른 새 건물을 만들고, 구 건물에 대한 대대적 인 수리 작업도 했습니다.

그 이후로 구 건물을온돌 모홀”, 새 건물은롱 모홀이라고 불렀습니다.

 

아산 몬질 동관과 서관의 모습 Ashan Manzil

 

아산 몬질 복원

1888 4 7일 밤, 강력한 토네이도가 다카시를 강타하여 아산몬질은 큰 피해를 입게 되었고, 그 이후 폐허로 방치 되었다가 궁전 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콜카타의 영국 엔지니어를 불렀습니다.

그는롱 모홀을 제외하고는 궁전의 다른 모든 부분을 재건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Khwaja Abdul Gani와 그의 아들 Ahsanullah는 궁전 재건에 전념했습니다.

두 건물 모두 방갈리 엔지니어 인 Gobinda Chandra Roy가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고 감독하여 재건축을 하였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오래된 프랑스 건물은 롱 모홀과 유사하게 2층 건물로 재건되었습니다.

두 건물의 2층을 연결하는 나무로 통로를 만들었습니다.

이때 만들어진 가장 아름다운 것은 Rang Mahal 위에 절묘한 돔이 만들어 졌습니다.

 

Ahsan Manzil 1897 6 12 일 지진으로 다시 심하게 손상되었습니다.

그러나 Nawab Ahsanullah는 다시 수리했습니다.

1901 Khwaja Ahsanullah의 죽음 이후 Ahsan Manzil의 영광은 끝이 났습니다.

그의 후계자들은 내부 가족 분쟁으로 영광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궁전의 여러 부분을 세입자에게 빌려 주면서 궁전은 실제로 슬럼가로 변해 버렸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1952 govt. 재산을 인수하고 Dhaka Nawab 법원의 감독하에 떠났습니다.

1985년에 다카 국립 박물관은 이 재산을 인수하여 박물관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산 몬질 건축물 소개

아산몬질은 방글라데시의 중요한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1m 높이의 기반 위에 세워진이 2 층 궁전의 크기는 125.4m x 28.75m입니다.

지상층의 높이는 5m, 2층의 높이는 5.8m입니다.

궁전의 북쪽과 남쪽에 2층 높이의 현관이 있습니다.

개방형 넓은 계단이 남쪽 현관에서 내려와 앞 정원을 통해 강둑까지 뻗어 있습니다.

한때는 계단 앞 정원에 분수가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두 층의 넓은 북쪽과 남쪽 베란다는 반원형 아치로 되어 있며, 바닥은 대리석으로 덮여 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아산몬질의 돔을 짓기 위해 2층 사각 방은 모서리가 벽돌로 둥글게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방은 지붕 근처에서 팔각형 모양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 팔각형 모양은 돔의 드럼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umud kali (연꽃잎) 모양의 돔은 점차적으로 8개의 모서리를 정상으로 기울여 건설되었습니다.

돔은 지상에서 27.13m 높이입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내부적으로 궁전은 돔의 양쪽에 두 개의 대칭 반쪽으로 나뉩니다.

2층 동관에는 큰 응접실이 있습니다. 북쪽에는 도서관과 카드 실이 있고, 동쪽에는 4개의 정사각형 방이 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2층 서쪽 끝에는 북쪽에 힌두 스타니 방이 있고 서쪽 구석에 4개의 정사각형 방이있는 넓은 Jalsaghar가 있습니다.

응접실과 Jalsaghar의 나무로 만든 아치형 인공 천장은 매우 아름답게 보입니다.

이 두 방의 바닥은 나무 판자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1층에는 큰 식당과 동쪽에 6개의 방이 있습니다.

서쪽에는 거대한 darbar(회의실) 홀이 있고 북쪽에는 당구장이 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아산 몬질 Ashan Manzil

식당 및 darbar 홀의 바닥은 흰색, 녹색 및 노란색 세라믹 타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나와브의 귀중품이 보관되었던 유명한 튼튼한 방은 1층 서쪽 절반에 위치한 5개의 방 가운데 중간에 있습니다.

돔으로 덮인 방 북쪽에 붙어있는 방에는 매력적인 나무 계단이 있습니다.

난간 동자는 계단 난간을 따라 철로 만든 포도 나무 잎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장식 된 객실의 나무 천장은 매우 우아합니다.

금으로 묶인 방문자 책은 나와브의 halcyon 시대에 계단 옆에 보관되었습니다.

저명한 방문객들은 궁전에서 관찰한 내용을 기록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궁전 벽의 두께는 약 0.78m입니다. 출입구는 반원형 아치 안에 있습니다.

내부 문은 여러 가지 색의 유리로되어 있고 외부 문은 나무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나무 기둥이 이 방의 지붕을 지탱합니다.

2층짜리 내부 집의 높이는 Rang Mahal보다 약간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층의 넓은 남쪽 베란다와 상단의 난간은 Rang Mahal과 조화를 이루는 섬세한 모습을 제공합니다.

철제 빔은 지붕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방글라데시 건축의 보물인 아산몬질은 방글라데시의 많은 역사적 사건을 목격했습니다.

19 세기 말부터 파키스탄 초기까지 동벵골의 무슬림 지도부가이 궁전에서 등장했습니다.

Dhaka nawabs는 매일 panchayet (village Council)의 위원장으로 법정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무슬림 개별 정체성을 확고히 믿는 나와브 아사눌라의 주도하에 많은 반의회 회의가 이곳에서 열렸습니다.

다카를 방문한 영국 인도의 거의 모든 총독, 주지사 및 부지사는 Ahsan Manzil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1874, 인도 총독 인 노스 브룩 경은 Nawab Abdul Ghani가 설치 한 수도 공사의 기초를 놓으러 왔을 때 이곳 궁전에서 저녁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Nawab Abdul Ghani는 1880년대 저명한 인물로 왼쪽에서 2 번째

 

1888년 더프린 경은 아산몬질의 환대를 받았습니다.

1904년 커존 경은 이스트 벵갈을 방문했을 때 2 18일과 19일 이 궁전에 머물면서 제안 된 벵골 분할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

 

아산 몬질 Ashan Manzil

Nawab Khwaja SALIMULLAH 의 거의 모든 정치 활동이 이 궁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Ahsan Manzil은 전 인도 무슬림 연맹의 요람이기도 했습니다.

다카의 nawabs의 쇠퇴와 함께 Ahsan Manzil의 인기도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Nawab Khwaja SALIMULLAH와 그의 가족들

1952년 동 벵골 부동산 취득 법에 따라 다카 나와브 주가 인수되었을 때 nawab의 후계자들이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궁전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 해졌습니다.

Nawab Khwaja HABIBULLAH zamindari를 인수 한 직후 Paribag Green House로 그의 거주지를 이전했습니다.

후계자들이 품위를 고려하지 않고 방을 임대하면서 궁전은 순식간에 붕괴 직전이었다.

수년에 걸쳐 불법 거주자들은 그곳을 더러운 빈민가로 만들었습니다.

Ahsan Manzil의 역사적, 건축 학적 중요성을 인식 한 방글라데시 정부는 이를 복원하기 위해 매입을 시도 했고, 1985년 아산몬질과 그 주변을 매입했습니다.

1992년 공공 건축 관리국 주관 복원 공사를 마친 후 방글라데시 국립 박물관(1992 9 20) 이 관장하여 지금의 박물관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아산 몬질 Ashan Manzil

 

아산 몬질 Ashan Manzil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추천 글 : 

 

방글라데시 가난, 영국이 만들었다.

영국의 인도 식민지 과정과 방글라데시 가난의 원흉 영국의 수탈 청책을 고발한다. (긴 글입니다. 찬찬히 읽어보세요. 기독교를 앞세운 영국이 방글라데시에 뭔 짓을 했는지 왜 잘 살았던 방글��

www.bd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