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방글라데시 유통시장 뜬다....진출시 주의 점

방글라데시 유통시장 뜬다....진출시 주의 점 

 

 

 

최근 급성하고 있는 방글라데시 유통시장이 국내 기업에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0일 코트라(KOTRA)가 발표한 "방글라데시 소매 유통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소매시장의 변화는 슈퍼마켓이 주도하고 있으며 연평균 매출액은 최근 4년간 약 15%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11년 기준 슈퍼마켓 매출은 2억2000만 달러로 전체 도소매업 중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5년에는 5.8%인 9악5000만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방글라데시 최초로 설립된 현대식 슈퍼마켓 Agora는 11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5년에는 8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방글라데시의 기업형 소매유통시장을 카테고리별로 구분했을 때 식료품, 신발류, 전기·전자 분야가, 지역별로는 다카와 치타공 지역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와 달리 소매 유통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규제가 없다. 백화점·하이퍼마켓·할인점·아웃렛 등 도입되지 않은 유통 부문에 진출할 경우 긍정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또 94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도ㆍ소매업시장도 외국기업의 진출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선점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유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방글라데시의 수입품 관세는 100~350%에 달하며, 대도시의 토지구입비용도 3.3㎡당 1000~2000만원으로 높다. 매년 임금이 10%이상 인상되고 있어 숙련 종업원을 구하기도 힘든 점도 애로점이다.

수입품에 대해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는 회색시장(Gray Market)의 존재도 유의해야 한다. 사치품에 대한 높은 수입관세 때문에 화장품, 향수, 소형가전 등이 밀수로 유통되고 있다.

진출방안으로는 △현지 현대식 유통망에 제품 납품 △프랜차이즈를 통한 투자위험 회피 △슈퍼마켓 체인 또는 하이퍼마켓 형태 등이 유리할 전망이다.


코트라 윤재천 시장조사실장은 "최근 방글라데시에서 기업형 유통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지만, 사업 환경이 열악하고 특히 전력공급 등 기본적인 인프라가 부족한 점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KOTRA 소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962년 한국 무역신화의 첫 단추인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 뿌리를 두고 설립된 이후 수출시장 개척과 무역 1조 달러 달성에 첨병 역할을 해오고 있다.

출처: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