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방글라데시 지리적 위치

방글라데시의 지리적 위치

 

 

 

방글라데시의 면적은 144,000 KM2 로 남한의 약1.5배, 한반도 전체의 2/3정도의 크기입니다.
방글라데시는 아시아 대룍의 중심부에서 남동쪽으로 향한 히말라야 산맥이 미얀마와의 접경을 타고 남아함에 따라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분리된 인도대륙의 그 동북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북쪽 및 서쪽으로는 인도, 남쪽으로는 뱅갈만, 동쪽으로는 인도 및 미얀마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북위 20도 34분과 26도 38분, 동경 88도 10분과 92도 41분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국토는 국토의 90%이상이 평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히말라야 산록을 수원으로 하는 브라마트라강 (일명 자무나강), 겐지스강(일명 빠드마강), 메그나강 등 3개강을 중심으로 한 약 230여개에 달하는 수많은 강들이 국토를 가로질러 뱅갈만으로 흘러들어가는 동안 오랜 세월을 두고 이루어진 충적평야 지대입니다. 따라서 방글라데시 국토의 고도는 1마일당 5인치 정도에 불과하며, 바다로부터 약 300Km이상의 내륙의 고도가 3m에 불과한 곳도 있기 때문에 매년 홍수의 피해가 큽니다.

국토는 행정 및 지역 별 특성에 따라 Dhaka,Chittagong, Rajshahi, Khulna, Barial등 5개의 성 (Division)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밑으로는 21개의 현 (Region, 또는 Greater Disrict), 64개의 Zila (또는 Sub-division), 489개의 군(Thana), 4,451개의 촌(Union) 및 59,990개의 촌락 (Village, 또는 Mauzas)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질학적 특성에 따라서는 고대충적 평야지대, 근대 범람원 지대 및 고원지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충적 평야지대란 신생기와 빙하기에 이루어진 충적평야지대로 주변 지역보다 다소 높아 근세에 와서 퇴적활동이 중단된 안정된 평야지대를 말하며 , 근세 범람원 지대란 근세에 들어와서 큰 강들의 범람에 의해 이루어진 비옥하고 지대가 불안정한 지역을 말합니다.

고원지대란 인도의 Meghalaya 고원지대와 연결된 실렛고원지대 인도의 트리뿌라 (Tripura) 고원지대와 연결된 치타공 및 치타공힐 트랙스 (Chittagong Hill Tract) 등을 말하며 차재배가 성행하고 수력발전소 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해역 - 영해 : 12해리, 접속수역 : 6해리, 경제수역 : 12해리(1974.3.14)

시차 - 방글라데시와 한국과의 시차는 3시간입니다. (한국보다 3시간 느리고, 그리니치 표준시간보다는 6시간 앞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