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최초 전철사업 추진 본격화
- JICA 자금의 27억 달러 규모 대형 프로젝트 -
- 8개 컴퍼넌트 분할 발주로 한국 기업 진출 기대 -
□ MRT 프로젝트 본격 추진 위한 여건 갖춰져
○ Mass Rapit Transit(MRT) 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 최초의 전철 프로젝트로 수도 다카의 극심한 교통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사업으로 주목받아 왔음.
- MRT 노선은 몇 가지 노선이 논의됐으나 그 중 JICA가 자금을 지원하는 MRT-6 노선이 가장 빠르게 추진돼 왔음.
- 그러나 MRT-6도 자금 조달 조건 협의 등으로 진통을 앓는 가운데 최초 사업비 산정 시점 대비 공사비가 50% 내외로 인상돼 추진이 계속 지연돼 왔음.
○ 지난 1월 28일 방글라데시 국회는 'Metro Rail Act'를 통과시킴으로써 MRT 건설에 따른 원활한 행정지원을 가능하게 할 근거가 마련됐음.
○ 방글라데시 교통부 장관은 이르면 2015년 2월부터 관련 입찰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MRT Line-6
○ 발주처: 교통부 산하 Dhaka Transport Coordination Board(DTCB)
○ 총노선길이: 20.1㎞
○ 차량규모: 6량 전철 24대
○ 프로젝트 비용 및 재원
- 총액: 2198억5072만1000타카
· 해외원조(JICA Soft Loan): 1659억4592만1000타카
· 정부자금: 539억480만 타카
· (2015년 1월 28일 기준 달러:타카 환율은 1:78.34 임)
○ 노선
- 다카 국제공항 인근 Uttara 지역에서 시내 중심 Motijieel 지역까지 연결
○ 컨설팅사
- 종합 컨설팅: Nippon Koei 컨소시엄
- Institutional development consultant: Oriental Consultants 컨소시엄
○ 사업기간: 2012~2019년
MRT Line-6 노선도 및 공사 구간
□ 세부 컴퍼넌트 및 입찰 일정
○ 이 프로젝트는 총 8개의 컴퍼넌트로 구성,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추진될 계획임.
자료원: 방글라데시 교통부
○ 공사 비용은 아래와 같이 2012년도에 추정됐음. - 노선 및 역사: ㎞당 257만 타카 - 전기 및 기계시스템: ㎞당 110만 타카 - 차량: 차량당 1억4796만 타카(자료원: 방글라데시 컨설팅 기업)
□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이 사업은 29억 달러의 파드마 브리지 공사에 이어 방글라데시 사상 최대 규모 공사임.
○ 정부재원으로 수행하는 파드마 브리지와 달리 이 사업은 JICA가 펀딩을 하는 점, 8개 컴퍼넌트로 나뉘어져 발주돼 최종 결과에 국가별 안배가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점 등에서 한국 진출에 유망한 사업임.
○ 특히 한국 기업은 EDCF 사업을 통한 철도 차량 공급, 철도 신호 시스템 조성 등으로 현지 관련 분야에 우호적인 이미지 및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어 유리하게 작용
○ 단, 공사 추진이 크게 지연, 예산이 실제 공사가를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기에 입찰가 산정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교통부 및 업계 인터뷰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
'방글라데시 뉴스모음 > 코트라 경재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글라데시, 새해에도 험난한 나라살림 전망 (0) | 2015.04.29 |
---|---|
방글라데시 6대 중점 프로젝트 현주소는 (0) | 2015.02.06 |
방글라데시, 한국과 GSP 기준 완화, CEPA 추진 논의 (1) | 2015.01.16 |
방글라데시, 남아시아국 제품에 수입관세 인하 결정 (1) | 2015.01.16 |
방글라데시 최초 Hi Tech Park 건설 착수 임박 (1) | 2015.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