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문화ㅣ관습

방글라데시 가족생활

방글라데시인들의 가족생활 
 

한국과 같이 가정 안에서 부모의 권위는 강하며, 특히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녀는 부모에게 복종하며, 부모를 공경해야하며 경제적으로 독립되기전까지는 부모가 자녀의 모든것을 책임지는 식의 동양 전통사회 관습이 지켜지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남자는 18세 여자는 16세 이상이 되면 결혼을 할 수 있습니다.
회교국가의 특성상 보수적인 면을 엿볼 수 있는 것은 출신성분, 사회적 위치, 재산상태 등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결합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우자를 선택함에 있어서, 본인의 취향보다는 부모나 친인척의 의견이 많이 적용됩니다.
결혼한 부부에 있어서 남자가 여자보다 3세 내지 5세 많은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방글라데시 사람들 중 교육을 받은 사람의 경우, 대부분 평균 26세 이상이 되어야 결혼을 합니다.

이혼은 배우자의 부정, 성격차이 등으로 발생하는데, 결혼시 제출한 서약을 위배하는 경우도 결혼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부정을 저지르지 않으며, 결혼시 준비할 물건들을 빠짐없이 준비할 것이라는 등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이혼을 할 수 있습니다.
이혼 사유가 발생하면 일방이 상대방 및 정부에 딸락 (Talak - 당신과 이혼하겠다)을 서면으로 제출하고, 90일이 지나면 이혼이 성립됩니다.
이 90일동안 부부는 화해할 수 도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이혼률은 약 12%에 이릅니다.